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日, 원전 오염수 방류 반발에 뒤늦게 국내외 반응조사 나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앙케트 실시 토대 6월까지 대책마련 방침

뉴시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성 물질 함유 오염수(사진출처: NHK 화면 캡처) 2021.05.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에 일본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의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뒤늦게 국내외 반응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에 나설 방침이라고 NHK 등이 2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일본 부흥청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온 트리튬 등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국내외에서 앙케트 조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 처리에 대해 기준을 밑도는 농도로 희석해 방류하기로 했다.

하지만 반발하는 여론이 일본 내외에서 거세짐에 따라 '풍평대책'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 같은 설문조사를 준비 중이라고 한다.

아울러 부흥청은 히로사와 가쓰에이(平澤勝榮) 부흥대신을 책임자로 해서 유관 부서 국장들이 참석하는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대책을 세울 생각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그간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에 대한 국내외 반응을 파악하고자 인터넷을 통한 앙케트 실시와 적극적인 정보발신을 겨냥해 인터넷상 배너광고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부흥청은 6월까지 유관 국장급 회의에서 풍평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현지 어민과 한국, 중국, 대만 등 주변국들의 반발에도 지난달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전격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