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SKT, 드론쇼 코리아에서 5G 드론 관제 솔루션 공개

연합뉴스 조성흠
원문보기

SKT, 드론쇼 코리아에서 5G 드론 관제 솔루션 공개

속보
KT, '독자 AI 파운데이션' 프로젝트 재도전 참여 안한다
[SK텔레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K텔레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SK텔레콤은 5월 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드론 전시회 '2021 드론 쇼 코리아'에서 5G 기반 드론 관제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SKT는 144㎡(약 44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해 5G와 인공지능(AI) 등 드론을 활용한 영상 관제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첨단 기술을 소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T라이브캐스터'는 드론이 촬영한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수신하면서 드론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국내외 주요 제조사의 산업용 드론에 적용할 수 있다. 드론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CCTV 등 다양한 카메라도 통합해 관제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전국 17개 경찰서 소속 462대 순찰차에 적용해 순찰차에서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경찰청 종합상황실로 전송하며 현장 상황을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게 했다.

SKT는 5G와 AI 기술을 접목한 자율비행 솔루션 '5GX 드론 라이브' 솔루션도 선보인다. 사용자는 비행 목적과 지역만 설정하면 넓은 지역에서 손쉽게 드론 비행을 할 수 있다.

SKT는 드론이 수집한 사진과 영상을 간편하게 관리하도록 돕는 시스템도 공개한다. 이는 촬영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사람, 자동차, 선박을 분별할 수 있다.


SKT는 드론 관제 솔루션을 ADT캡스의 통합 관제 플랫폼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ADT캡스는 SKT의 5G 기반 드론 관제 솔루션을 출동 인프라와 연계해 공공 안전과 재난, 산업 시설 보안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SKT 관계자는 "앞으로도 혁신 정보통신기술(ICT)을 다양한 산업에 접목해 첨단 산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jos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