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與 김경협 “조국 사태가 패인? 작년 총선 때 이미 평가받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선 패배는 개혁 제대로 못한 질책...협치와 상생에 지나치게 매달려”

3선인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12일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패배 원인으로 ‘조국 사태’와 ‘보궐선거 후보 공천’ 등의 문제를 지적한 데 대해 “패인을 좀 더 정확히 분석하고 해법을 찾는 게 여러 가지로 당의 이후의 방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김경협 정보위원장이 2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보위원장실에서 MB정부 국정원 사찰 관련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선거라는 게 지고 나면 지는 100가지의 이유가 만들어지고 이기고 나면 또 이긴 이유 100가지가 만들어지는데 ‘모든 게 잘못됐다’ 또는 ‘모든 걸 잘 했다’ 이런 식의 평가는 사실 별로 의미가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민주당 초선의원 50여명은 지난 9일 긴급 모임을 갖고 “검찰 개혁이라는 블랙홀에 빠져 민생에 소홀했다” “당헌·당규에 의하면 이번 보궐선거에 후보 공천을 하지 않았어야 했다” 등의 의견을 냈다. 장경태 의원 등 20~30대 초선 의원 5명도 별도의 입장문을 내고 “조국 전 법무장관이 검찰 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이 분노하고 분열한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당내에서 당연히 다양한 의견들이 표출되는 건 당연하고 살아 있는 당의 모습”이라면서도 초선들의 보궐선거 패배 이유 복기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이 이낙연 당대표 시절 단체장 귀책사유로 재보선 시 무공천한다는 당헌을 개정한 것을 초선들이 비판한 걸 놓고선 “당헌 개정, 이건 사실 전 권리당원 투표로 해서 결정했던 문제인데 실제로 그렇다면 그 전에 이런 문제들이 제기가 됐어야 한다”며 “당원들이 압도적인 다수로 결정한 사안들에 대해 부정을 하려고 하니까 당연히 반발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초선들이 보궐선거 패인 중 하나로 조국 사태를 거론한 데 대해선 “이 문제는 작년 총선 이전에 발생했던 문제다. 총선 때 이미 평가받은 사안”이라며 “이것을 보궐 선거에 패인으로 분석하는 건 좀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자성없이 언론탓 국민탓 청년탓 한다는 표현이 있는데 실제로 당내에는 그런 분위기는 없다. 오히려 오해를 살 수 있는 표현은 좀 더 신중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분석은 실제로 이후에 해법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대체로 가장 큰 패인은 역시 부동산 문제, 특히 LH사태, 공직사회의 투기나 적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데 대한 질책이 투표 결과로 나타난 것”이라며 민주당이 보궐선거를 진 이유가 “개혁을 제대로 해 내지 못한 것에 대한 질책 성격이 대단히 강하다고 본다”고 했다.

그는 “국민들 중에서는 오히려 민주당이 그동안의 너무 협치와 상생에 매달리면서 일정 정도 개혁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거 아니냐. 그래서 적폐들도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거 아니냐 하는 지적들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촛불시민혁명의 초심으로 다시 돌아가서 지난 총선 때까지 국민들이 기대한 국민의 명령을 어떻게 제대로 신속하게 이행하고 제대로 이행할지가 우리 당에 놓여진 큰 과제”라고 했다.

[김명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