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대한민국 저출산 문제

홍남기 “인구변화 중대한 기로…2025년까지 저출산 대응 예산 196조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헤럴드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는 2025년까지 저출산 대응 예산으로 196조원을 투입하겠다고 15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의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우리는 지금 인구변화 대응의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면서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생산연령인구는 지난해 3759만명에서 올해 3736만명으로 23만명 감소하고, 내년에도 23만명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어 "인구 감소를 막고 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제4차 기본계획을 준비했다"며 "저출산 대응 예산으로 내년 36조원, 2025년까지 총 196조원을 담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2025년까지 신규 예산 9조5000억원을 추가해 출산부터 영유아, 어린이집 보육, 육아휴직, 대학까지 단계별 지원대책 몇 가지를 추가로 보강한 데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미국의 경제학자 해리 덴트는 '인구절벽'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사용하며 저출산 대응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바 있다"며 "지금 당장 대비하지 않으면 우리는 인구절벽이라는 현실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오늘 발표한 4차 기본계획이 인구절벽을 막는 버팀목이자 인구변화의 흐름을 바꾸는 새로운 전환점이 되도록 총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oskymoo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