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가황의 위력'…나훈아 콘서트, 추석 안방서 시청률 29% '폭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나훈아의 언택트 공연이 추석 연휴 첫날 시청률 29%를 기록했다. /KBS 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석 연휴 첫날 지상파 시청률 1위…3일엔 다큐멘터리 방송

[더팩트|한예주 기자] '가황' 나훈아의 언택트 공연이 추석 연휴 첫날 지상파 시청률 전체 1위를 차지했다.

1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추석 연휴 첫날이었던 전날 오후 8시 30분부터 11시까지 KBS 2TV가 방송한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시청률은 29.0%로 집계됐다. 이는 KBS 2TV 주말드라마 정도를 제외하면 좀처럼 보기 어려운 수치다.

지역별로는 부산에서 38.0%로 가장 높았고 대구·구미에서 36.9%로 뒤를 이었다. 서울에서도 30.03%를 기록하며 총 3개 지역에서 30%대를 돌파했다. 이밖에 수도권에서는 27.2%, 광주에서는 22.4%, 대전에서는 27.2%를 기록했다.

재방송은 물론 다시보기 서비스도 없는 '단 한번의 공연'이라는 사전 고지에 본방송에 대한 열기가 뜨거웠던 것으로 풀이된다. 방송 당시 올레tv 등에서는 실시간 시청률이 순간 70%대까지 오르는 화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나훈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을 위해 무보수로 15년 만에 TV에 출연했다. 지난 23일 1000명의 관객과 비대면 공연을 했고, 전날 그 현장이 방송됐다.

그는 2시간 반 동안 지친 기색 없이 다양한 레퍼토리를 보여주고 들려주며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는 고향·사랑·인생을 주제로 구성한 총 3부 분량의 공연에서 '홍시', '무시로', '잡초', '영영', '사내' 등 히트곡에 신곡을 더해 30여 곡을 불렀다. 무대는 기승전결이 있는 스토리로 구성했다. 마지막은 공연 제목처럼 온 국민이 다시 힘을 내자는 응원으로 맺었다.

더팩트

오는 3일 밤에는 공연 준비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가 방송될 예정이다. /KBS 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의 폭발적인 가창력만큼 소신 발언도 주목받았다. 그는 '깜짝 MC'로 등장한 김동건 아나운서와 대화중에 "KBS는 국민을 위한 방송이지요? 두고 보세요. KBS는 앞으로 거듭날 겁니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방역의 최일선에 있는 의사와 간호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왕이나 대통령이 국민 때문에 목숨을 걸었다는 사람은 한 사람도 본 적이 없습니다. 이 나라를 누가 지켰냐 하면 바로 오늘 여러분들이 이 나라를 지켰습니다. 국민이 힘이 있으면 위정자들이 생길 수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이 세계에서 제일 위대한 1등 국민입니다"고 언급했다.

'나라가 주는 훈장을 왜 사양했냐'는 질문에 대해 나훈아는 "세월의 무게가 무겁고 가수라는 직업의 무게도 무거운데 어떻게 훈장까지 달고 삽니까. 노랫말 쓰고 노래하는 사람은 영혼이 자유로워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노래는 언제까지 부를 것이냐는 질문에 나훈아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내려올 자리나 시간을 찾고 있다. 이제는 내려올 시간이라 생각하고, 그게 길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고 답했다.

한편, 가황의 출연에 대기업 등에서 광고가 다수 붙었으나 공연 흐름을 고려한 듯 중간광고는 없었다.

KBS는 시청자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오는 3일 밤 10시 30분 나훈아와 제작진의 6개월간 공연 준비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스페셜-15년 만의 외출'을 방송할 예정이다. 공연에 푹 빠진 시청자들이 상당한 만큼 비하인드도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hyj@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