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규모 반도체 생산단지 인접한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3차 센텀 이목 집중
[헤럴드경제]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이른바 자급자족 도시들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일과 여가 시간의 균형을 추구하는 이른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직장인들 사이에서 중시되면서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도시들의 매매가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어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증명하듯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단지들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에 따르면 대규모 IT산업단지가 조성된 대표적인 자급자족 도시인 경기도 판교신도시 백현동에 위치한 ‘판교푸르지오그랑블’ 전용 99㎡는 지난 7월 19억 4000만 원에 거래됐다. 이는 올해 초 17억(1월)에 거래된 것에 비해 반년 사이에 무려 2억 4000만 원이나 오른 것이다.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와 기흥캠퍼스와 인접해 있는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동탄신도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품고 있는 경기도 평택의 고덕국제신도시 역시 매매가 강세현상이 이어지고 있다.화성시 동탄신도시에 위치한 ‘동탄파크이지더원’ 아파트의 경우 올해 1월 평균 5억 1500만 원에 거래되었으나 지난달 1억원 가까이 오른 가격인 평균 6억 457만 원에 거래를 마쳤다.
고덕신도시에 위치한 ‘자연앤자이’아파트도 지난 8월에 5억 9970만원에 거래되어 올해 초(4억 966만원) 대비 약 1억 9000만 원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직주근접을 선호하는 현상은 아파트 매매시장뿐만 아니라 분양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한국감정원이 운영하는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5월 진행된 경기도화성시동탄신도시 인근 반월동에서 분양한 ‘신동탄포레자이’ 아파트의 경우 평균 경쟁률이 무려 70.20대 1에 달했고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에서 지난 7월 분양한 ‘제일풍경채 2차 에듀’의 경우에도 최고 경쟁률이69.92대 1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제일건설㈜이 고덕신도시 A42블록에서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3차 센텀’이 워라밸 트렌드를 갖춘 단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최고 32층 9개동 전용면적 75~84㎡로 구성된다. 특히 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이하의 중소형 평면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고덕국제신도시 제일풍경채 3차 센텀’은 고덕신도시 내에서도 직주근접에 최적화된 위치로 벌써부터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우선 지상 위의 지하철로 불리는 BRT정류장이 단지와 바로 인접해 있어 세계 최대규모의 반도체 생산단지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비롯해 R&D 테크노밸리(예정) 등 인근 산업단지로 출퇴근이 용이하다. 최근 삼성전자는 ‘시스템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하며 15조원을 추가로 투자해 새로운 파운드리 공장을 설립하고 2021년 하반기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직원만 1.5만명 정도 추가로 고용되며, 관련업체의 이전까지 더해져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출 전망이다.
여기에 SRT 지제역과 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도 인근에 위치하며 자차 이용 시 1번고속 국도와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평택 및 수도권 지역으로의 출퇴근이 용이하다. 더불어 첨단 산업단지인 평택 브레인시티(예정)와 행정타운(예정)도 들어서게 되면 자급자족 도시를 더욱 완성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고덕국제신도시 제일풍경채 3차 센텀’은 앞서 언급된 직주근접의 위치적 장점만 이외에도 다양한 매력을 갖췄다. 고덕국제신도시 제일풍경채 3차 센텀이 들어서는 A42블록은 고덕국제신도시 내에서도 입지가 뛰어나다. 단지 주변에 상업용지가 위치해 있어 상업시설들의 입주가 마무리 되면 더욱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또한 함박산 근린공원(예정)과 서정리천이 코 앞에 자리한다. 여기에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 센터, 골프연습장, 사우나를 비롯한 다양한 커뮤니티도 갖췄다.
분양 관계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직장과 집과의 거리가가까운 직주근접 단지에 대한선호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라며“삼성전자 평택캠퍼스 R&D 테크노밸리(예정) 등과 가까운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3차 센텀은 직주근접 뿐만 아니라 학세권 공세권 등 입지 프리미엄까지 갖춰 수요자 외 투자자들의 문의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3차 센텀은 지난 15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해 평균 20.68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에 성공했다. 향후 일정은 정당 계약이 10월 13일(화)~17일(토)까지 5일간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3차 센텀 견본주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와 문의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죽백동 623-4번지에 위치한다.
rea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