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대세론 탄 스가, 내각 출범 직후 조기 총선 나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고노 방위상 "내달 중의원 해산·조기 총선 가능성"

"내년 올림픽 생각하면 시기 제한" 조기총선 가능성 점쳐

여론조사서 스가 지지율 과반 확보

서울경제


사의를 표명한 아베 신조 총리의 후임으로 유력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오는 14일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당선해 ‘스가 내각’이 출범할 경우 내달 중 중의원 해산을 통한 조기 총선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고노 다로(河野太郞) 방위상이 예상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노 방위상은 9일 미국의 싱크탱크가 주최하는 온라인 강연회에서 중의원 해산 시기에 대해 “내주 새 총리가 선출되면 아마도 10월 중 중의원 해산·총선이 실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내년으로 연기된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생각하면 중의원 해산·총선을 실시하는 시기가 제한된다”며 다음 달에 조기 총선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를 밝혔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일각에서는 스가 후보가 총리로 선출되면 안정적인 정권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내년 10월까지 임기가 1년여 남은 중의원을 해산하고 조기 총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스가 후보는 이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상황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일본 국민은 조기 총선에 부정적인 쪽이다. 교도통신이 지난 8~9일 전국 유권자 1,08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조기 총선 시기에 대해 ‘현 중의원 임기 만료나 그 시점 부근에서 하는 것이 좋다’는 답변이 58.4%를 차지했다. ‘가급적 빨리해야 한다’(13.2%)라거나 ‘연내 실시’(10.1%), ‘내년 상반기’(14.3%)를 꼽은 응답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또한 이 여론 조사에서는 과반인 50.2%가 새 총리로 적합한 인물로 스가 후보를 꼽았다. 이시바 시게루 후보를 거론한 응답자는 30.9%였고, 기시다 후미오 후보는 8.0%에 그쳤다. 자민당 지지층 가운데는 스가 후보 지지율이 67.3%에 달해 이시바(21.4%), 기시다(7.0%)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가 더 벌어졌다.

또한 마이니치신문이 8일 하루 동안 1천31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만일 투표가 가능하다면 누구를 지지할지’를 묻는 항목에서 스가(44%), 이시바(36%), 기시다(9%) 순으로 지지율이 높게 나타났다. 처음로 스가 후보가 선두로 올라섰던 아사히신문 조사에선 스가가 38%의 지지를 얻었고, 그다음이 이시바(25%), 기시다(5%) 순이었다. 이전의 여러 언론매체 조사에서는 이시바 후보가 부동의 1위를 지켜왔는데, 스가 후보의 출마가 부상한 뒤 여론 동향이 자민당 내부의 대세를 좇는 방향으로 바뀐 셈이다.

교도통신과 마이니치신문의 이번 조사 결과는 스가 후보에 대한 일반 유권자들의 지지도가 한층 높아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스가 후보는 8일까지 선거에 참여하는 자민당 국회의원 표의 78%인 308명(아사히신문 조사 기준)의 지지를 확보함으로써 지역당원 표를 포함한 전체 표의 과반을 예약해 사실상 당선을 확정해 놓은 상태다.

/김기혁기자 coldmetal@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