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항공사들의 엇갈리는 희비

이스타항공, 통합당 당내 조사위 구성에 직원들 논란 분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상직 의원 기자회견 무기한 연기

통합당, 오너 일가 의혹 진상 규명 착수

직원들, 정치적 논리에 정부 지원 불가능 우려도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스타항공이 창업주 이상직 의원을 비롯해 오너 일가의 비리 의혹에 내홍을 겪고 있다. 미래통합당이 이스타항공의 오너 일가와 관련해 진실 규명에 나서며 이에 대해 직원들의 의견 대립이 분분하기 때문이다. 일부 직원들은 통합당을 지지하는 반면, 다른 직원들은 자칫 정치적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이스타항공의 의혹이 자칫 정치 논리에 휩싸일 경우 정부의 지원을 기대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주 예정됐던 이스타항공 관련 기자간담회를 연기한 뒤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이 의원은 기자회견 일정을 연기한 뒤 추후 일정을 확정이 안 된 상태”라며 “이에 따라 노조의 집회 일정도 연기됐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은 지난 3일 이스타항공에 제기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진상 규명 태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당시 첫 회의에서 “이 의원 자녀가 지분 100%를 보유한 이스타홀딩스가 설립 당시 자본금 3,000만원에 불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자금으로 이스타항공 주식을 사들였고, 매각으로 400억원의 이익을 남겼다”며 “이 의원은 당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이었다”고 말했다.

통합당이 조사에 착수한 것은 크게 네 가지다. 먼저 통합당은 이스타항공은 2007년 이후 자본잠식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에게 경영개선 명령을 받은 적이 없다는 것을 문제로 지적했다. 아울러 통합당은 이 의원의 자녀들이 이스타항공의 지분을 취득한 것, 이를 기반으로 사모펀드에서 80억원의 자금을 빌린 것, 태국 이스타 법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 딸 문다혜 씨 부부에게 취업 특혜와 체류 편의를 제공한 점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089590)의 인수가 무산됐을 뿐 아니라 이 의원은 배임·횡령 험의, 자본시장법 위반 및 자녀에 대한 편법 증여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통합당이 공식적으로 이스타항공의 진상 규명에 착수하며 직원들 간 의견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일부 직원들은 이 의원이 여당에 속해있는 만큼 통합당이 나서는 것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실제로 이 의원은 최근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후보로 등록했으나, 이스타항공 사태 등의 논란에 휘말려 3일 만에 사퇴한 바 있다.

반면 다른 직원들은 통합당이 이스타항공의 본질적인 문제에 집중하기보다는 정부, 민주당, 대통령 등을 비판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는 예상 아래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이스타항공이 시장 논리보다는 정치적 공방이 더해질 경우 정치적 움직임이 회사의 존폐를 결정할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인수·합병(M&A) 작업이 무산돼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다.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존속 가치보다 청산 가치가 높아 파산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 1,500명의 직원들은 대규모 실직 사태에 놓일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스타항공은 정치적 논리가 적용될 경우 정부의 지원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며 “국토부의 지원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전라북도청 등 지자체의 지원도 어려워 파산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시진기자 see1205@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