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뜨거운 감자 된 윤희숙·용혜인 연설

진중권 "귀한 연설 윤희숙, 1%부자 이해나 대변한다면…"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5일 “(미래통합당) 윤희숙 의원이 서민을 앞세워 뒷구멍으로 다주택자와 1% 부동산 부자들의 이해나 대변할 경우, 그 귀한 연설의 의의를 스스로 깎아 먹게 될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을 향해서는 “당의 DNA 자체를 바꾸라”고 했다.

조선일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윤 의원의 언설이 힘을 갖는 것은 부동산 3법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할 임차인들과, 서민과 크게 처지가 다르지 않은 일부 임대인들의 불안을 대변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이라며 이같이 썼다.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민주당 주도로 처리된 주택임대차보호법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저는 임차인입니다”라는 말로 시작하는 연설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통합당을 향해서도 “합리적 보수로 거듭나려면, TK(대구·경북)와 강남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했다. 과거 보수 세력은 TK와 강남에서 얻은 지지를 기반으로 한국 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왔지만, 지난 4월 총선 결과에서 알 수 있듯 “TK와 강남만 장악하면 저절로 한국 사회 전체를 장악할 수 있었던” 구도가 더는 유효하지 않다는 것이다.

진 전 교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당의 DNA 자체를 바꾸는 것이다. 거기에는 엄청난 저항이 따를 것”이라며 “든든한 우군이었던 대한민국 1%들의 저항, 그들의 이해를 지켜주는 게 곧 자기의 이익을 지키는 것이라 착각하는 바보들의 저항"이라고 했다. 이어 "1%의 상류층에게는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미덕을, 그들을 따르는 대중에게는 더 스마트해질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김명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