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2채 靑 김조원 민정수석, 3년새 11억 올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부동산 긴급지시] 정부 고위공직자 부동산 보니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해 12월 "수도권에 2채 이상 집을 보유한 청와대 참모들은 1채만 남기고 처분하라"며 약 6개월의 시한을 줬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보유 관련 질의를 받고 "공직자들이 솔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사실상 정부 고위 공직자 전체에 '다주택 자진 처분'을 권고한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실패한 핵심 이유가 다주택 보유 고위 공직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2일 본지가 고위 공직자들의 부동산 보유 현황을 조사한 결과, 청와대와 정부의 고위 공직자 상당수는 여전히 다주택자였다. 다주택을 일부라도 자진 처분한 인사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등 소수에 불과했다.

조선일보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서관급 이상 대통령 참모 65명 가운데 청와대가 이날 다주택자라고 밝힌 것은 12명이다. 김조원 민정수석은 서울 강남구 도곡동과 송파구 잠실동에 아파트를 한 채씩 보유했다. 실거래가 기준으로 두 주택 가격은 최근 3년간 11억3500만원이 올랐다. 황덕순 일자리수석은 충북 청주에 아파트 2채와 단독주택 1채를 갖고 있고, 이호승 경제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등도 다주택자다.

장관은 17명 중 5명(29%), 오피스텔을 포함하면 8명(47%)이 다주택자였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서울 연희동에 배우자 명의로 17억3000만원(이하 신고 가액 기준)짜리 단독주택, 봉천동에 본인 명의 3억원대 다세대 주택, 운니동에 배우자 명의 오피스텔 등 3채를 갖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서울 연희동에 13억9000만원짜리 단독주택, 배우자 명의로 일본 도쿄에 9억원대 아파트와 교북동 5억원대 오피스텔을 갖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경기 수원시에 7억4800만원짜리 아파트와 1억5360만원짜리 오피스텔을 갖고 있다고 신고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서울 목동에 8억7000만원짜리 아파트, 배우자와 공동으로 대전 도룡동에 6억3100만원짜리 아파트를 신고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배우자와 공동으로 부산 남천동에 7억8000만원짜리 아파트, 스웨덴 말뫼에 4억원대 아파트를 갖고 있다고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경기 의왕시에 6억원대 아파트와 세종시에 아파트 분양권을 갖고 있다. 다만 세종시 분양권은 전매 제한에 묶여 있어 내년 입주 때까지 팔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서울 용산구에 배우자 명의로 17억원대 아파트 분양권을 갖고 있고, 본인 명의로 약 1억4000만원짜리 오피스텔이 있다. 다만 진 장관은 지난해 배우자 명의 서울 대치동 아파트를 27억8000만원에 매각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서울 방배동에 배우자와 공동으로 아파트를 2채 총 19억6800만원어치를 갖고 있었지만 지난 4월 이 중 1채를 매각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세종시 아파트를 팔아 지금은 경기 과천시 아파트 분양권만 갖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서울 서초구와 송파구에 아파트를 한 채씩 갖고 있었지만 지난해 송파구 아파트를 매각했다. 올해 정부 공직자 재산 공개에 포함되지 않은 추미애 법무장관은 2019년 말 기준 재산 공개에서 서울 구의동에 8억7200만원짜리 아파트와 여의도에 약 1억9000만원짜리 오피스텔을 갖고 있었다.

[김경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