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K매직 터치온 플러스 식기세척기. 제공|SK매직 |
[스포츠서울 이선율기자]코로나19 여파에 위생가전이 주목을 받으면서 식기세척기도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다. 전염병 감염 우려로 소비자가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가사를 도와주는 가전이 급부상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식기세척기시장 규모는 2016년 6만5000대에서 지난해 20만대로 증가하는 등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역시 식기세척기가 30만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업계는 내다봤다. 9일 전자랜드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지난 1일부터 8일까지 식기세척기 성장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69% 성장했다. 판매 품목도 브랜드 구분없이 전 제품 대부분이 인기를 끌었다.
식기세척기는 지난해를 기점으로 살균 능력이 대폭 상향된 프리미엄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시장 파이를 늘리고 있다. 수요가 늘면서 용량도 함께 커지고 있는 추세다.
식기세척기 시장의 선두는 SK매직이다. SK매직은 신제품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를 중심으로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해당 제품은 국내 최초로 식기세척 기능과 건조, 보관 등이 모두 가능해 인기를 끌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가격대도 79만원~89만원대로 기존 제품 대비 높은 편이다. 최근에는 스테디셀러 ‘터치온’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한 ‘터치온 플러스’를 선보였다. 12일부터 출시되는 이 제품은 SK매직만의 특화된 세척 기술인 ‘파워워시’ 기능이 업그레이드 됐으며 상·중·하단에 위치한 3개의 세척 날개가 동시 회전하며 만들어 낸 강력한 물살이 식기에 분사돼 오목한 식기는 물론 냄비, 팬 등 면적이 넓고 깊은 식기 세척에 용이하다. 이외에 80도 이상의 고온의 세척수가 분사돼 식중독균과 각종 바이러스까지 99.999% 살균, 세척한다고 전했다.
![]() |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광고 화면. |
LG전자와 삼성전자도 대용량 사이즈에 살균·세척 기능을 강화한 한국형 신제품을 선보이며 시장 선점에 나섰다
LG전자는 지난해 3월 LG 디오스 식기세척기를 선보여 판매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출시 초반 체험단 모집 등으로 입소문을 탄 이 제품은 특허받은 ‘스팀’ 기능이 탑재돼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특히 대용량 사이즈가 인기다. LG전자에 따르면 LG 디오스 식기세척기의 전체 판매량 가운데 대용량 모델인 3~5인 가구용(12인용) 모델의 판매량 비중이 올해 들어 최근까지 9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난 4월에는 스팀과 대용량을 앞세운 ‘LG 디오스 식기세척기’가 세척 후 식기에 남는 물얼룩을 줄여준다는 시험결과를 보여주며 위생성을 강조했다. LG전자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글로벌 시험기관 독일 TUV라인란드가 실시한 ‘식기세척기 연수장치 유무에 따른 물얼룩 개수’ 시험에서 디오스 식기세척기는 세척 후 그릇 등에 남을 수 있는 물얼룩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입증했다. 특히 스팀을 통해 전작에 비해 세척력 위생 편의성이 모두 강화됐다. 한국화학융합시헙연구원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100도(℃) 트루스팀은 유해 세균인 대장균 살모넬라 리스테리아를 99.999% 제거했다. 이외에도 여러 토출구에서 입체물살을 만들어 식기를 세척해주는 토네이도 세척 날개 등을 탑재해 세척력이 손설거지보다 약 26% 더 뛰어나다고 한 대학교 실험결과를 들어 강조했다.
![]() |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디지털프라자 삼성대치점에서 제품 구매부터 싱크대 리폼·설치까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성 빌트인 식기세척기 ‘원스톱 설치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제공|삼성전자 |
삼성전자는 빌트인 식기세척기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대용량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트를 반영해 12인용 식기세척기를 출시했다. 이와 함께 8인용 제품도 성능을 보다 개선해 선보였다. 신제품은 강력한 ‘입체 물살’과 ‘고온 직수 세척’을 통해 더욱 강력하고 위생적인 성능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저수조에 저장된 물이 아닌 세척할 때마다 신선한 물을 공급하는 직수 방식이 적용돼 위생적이며, 75도의 고온수를 사용해 살균 성능을 강화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관련 서비스도 개선했다. 삼성전자는 10일부터 삼성 빌트인 식기세척기를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원스톱 설치 솔루션’을 실시한다. 원스톱 설치 솔루션은 삼성 식기세척기를 전담하는 협력사의 전문 설치팀이 기존 가구장 철거, 상판 보강 작업 등을 포함한 싱크대 리폼 공사부터 제품 설치에 이르기까지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전담 설치팀이 있어 제품 구매 후 1~2일 안에 신속하고 정확한 설치가 가능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위생 가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식기세척기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식기세척기는 집에 머물며 식사를 해결하는 고객들이 설거지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melody@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