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아이디 로그인·SK페이 등 안전하게 이용
갤럭시 버즈 무료 제공 이벤트도
세계 최초로 양자보안과 5G(5세대 이동통신) 기능을 모두 갖춘 스마트폰이 나왔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삼성전자와 손잡고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출고가는 64만9000원이며 오는 15일부터 21일까지 예약판매를 진행한 후 22일 공식 출시한다.
◇전 세계 양자보안 산업 새역사
SK텔레콤(017670)은 자회사 IDQ(ID Quantique), 삼성전자, 국내 강소기업과 손잡고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을 출시하는데 성공했다.
SK텔레콤 자회사 IDQ(ID Quantique) 연구진들이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갤럭시 A 퀀텀’ 스마트폰과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양자난수생성이란 패턴 분석 자체가 불가능한 ‘순수 난수’를 만드는 걸 의미한다. 해킹 위험을 막을 수 있는 기술로 알려져 있다. 갤럭시 A 퀀텀엔 최신 기술이 집약된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가로 2.5 x 세로 2.5mm)의 양자난수생성 칩셋(QRNG)이 장착돼 있다. 칩셋 내부에서 CMOS 이미지센서가 LED 광원이 방출한 빛(광자)을 감지하고, ‘일정한 시간동안 일정한 센서 면적 안에 감지되는 광자의 개수는 예측 불가능하다’는 양자의 무작위성(Randomness)을 이용해 난수를 추출한다.
갤럭시 A 퀀텀 출시로 기업 고객(B2B)이 아닌 일반 이용자(B2C)가 생활 속에서 양자보안 기술을 체감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양자보안 기술은 지금까지 주로 통신망과 서버에 적용됐다. 난수는 T아이디, SK페이, 이니셜 앱에 제공되며, 각 앱에서 사용하는 암호키를 생성하는데 활용된다. 결과적으로 이용자는 보안성이 높은 암호키를 사용함으로써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2011년부터 양자보안 산업에 투자, 양자암호통신 장비(QKD, Quantum Key Distributor)와 양자난수생성기(QRNG) 개발에 매진해왔다. 2018년 양자암호통신 세계 1위 스위스 기업 IDQ를 인수한 후 EU(유럽연합)와 미국의 양자암호통신 구축 사업을 수주하고 세계 최초로 국내 5G 가입자 인증 서버에 양자난수생성기를 적용하는 등 성과를 내왔다.
그레고아 리보디(Gregoire Ribordy) IDQ CEO는 "양자난수생성 칩셋은 초소형, 저전력 제품으로 스마트폰에 최적화돼 있다"며 "갤럭시 A 퀀텀 출시는 양자보안 기술이 대중적인 시장(Mass Market)에 처음 적용된 사례로 의미가 깊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 자회사 IDQ(ID Quantique) 연구진들이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갤럭시 A 퀀텀’ 스마트폰과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T아이디 로그인·SK페이·블록체인 서비스까지 안전하게"
‘갤럭시 A 퀀텀’ 구매 고객은 양자보안 기반의 △T아이디 이중 로그인 △SK페이 생체인증 보호 △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initial)’을 경험할 수 있다. 양자난수생성 칩셋이 제공하는 난수를 기반으로 3가지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암호키를 생성함으로써 서비스 보안을 강화하는 개념이다. 모든 서비스는 데이터를 보관하거나 주고받을 때 암호화와 복호화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암호키가 필수적이다.
갤럭시 A 퀀텀에서 T아이디 로그인을 하면 ‘1차 아이디 로그인 → 2차 퀀텀 OTP 인증’ 이중 보안 절차를 거치게 된다. 기존 아이디 로그인에 양자보안 기반의 OTP(일회용 비밀번호) 인증이 추가돼 이용자의 계정을 더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식이다. T아이디 로그인은 11번가, T맵, 웨이브(wavve), 플로(FLO), T멤버십, 누구 등 SK텔레콤의 주요 28개 서비스에 적용돼 있어 실제 활용 범위가 넓다. T아이디 가입자는 현재 약 1900만명에 이른다.
SK페이 앱으로 편의점, 식당 등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기존에 저장한 생체인증 정보(지문)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과정도 양자보안으로 보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온라인 가맹점 앱 결제 시 양자보안을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갤럭시 A 퀀텀 이용자는 SK페이 앱에서 ‘SKT 5GX Quantum으로 생체인증’을 설정하면, 앱 이용 시 스마트폰 화면 상단에서 ‘SK 페이는 SKT 5GX Quantum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 홍보모델들이 T월드 매장에서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initial)’에도 양자보안이 적용된다. 이용자가 ‘이니셜’에 각종 개인 증명서(출입증, 자격증, 졸업/성적증명서, 보험청구서류 등)를 저장할 때 ‘퀀텀 지갑’이 자동 생성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개발자 대상으로 API를 공유하고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등 관련 생태계를 넓혀 나갈 예정"이라며 "5G 네트워크, IoT(사물인터넷), 자율주행, 클라우드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양자보안 기반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했다.
◇예약 구매시 갤럭시 버즈 무료 이벤트
5월 15일부터 21일까지 ‘갤럭시 A 퀀텀’을 예약하고 개통한 모든 고객에게는 △ADT캡스 도어가드 1개월 이용권 △웨이브(Basic이용권)/플로(올인원 무제한 듣기) 2개월 무료 이용권 △무선 이어셋 갤럭시 버즈를 제공한다. 22일 이후에 개통한 고객에게는 △ADT캡스 도어가드 1개월 이용권 △웨이브/플로 2개월 무료 이용권 △갤럭시 버즈 5만원 구매 쿠폰(선착순)/SK페이 3만원/스마일캐시 3만원 중 하나를 증정한다.
갤럭시 A 퀀텀은 전국 2300여곳의 T월드 매장 체험존에서 만나 볼 수 있다. △6.7인치 대화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8GB RAM △4500mAh 대용량 배터리 △25W 초고속 충전 △삼성페이 등 프리미엄급 사양을 갖췄다. 쿼드(4개) 카메라는 △피사체 질감을 생생하게 촬영 가능한 접사 카메라 △6400만 화소 기본 카메라 △123도 화각의 초광각 카메라 △심도 카메라로 구성됐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갤럭시 A 퀀텀 출시로 전 세계 양자보안 산업의 역사를 새로 썼다"며 "SK텔레콤 고객들이 안심하고 ICT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차별화된 보안 솔루션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익 기자(wipar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