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김기현·유재수·드루킹...文정권 의혹마다 등장하는 백원우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무현 정부 때는 文 밑에서 민정수석실 근무
김기현 첩보 전달하고, 유재수 감찰중단 결정
드루킹 日영사 인사청탁 대상 면담은 '무혐의'
野 "백원우 공직자 감찰 관여는 명백한 '월권'"

조선일보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재선(再選) 국회의원 출신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통한다. 그는 노무현 정부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 밑에서 행정관으로 일했으며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의 조직본부 부본부장을 맡았다. 2009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헌화(獻花)하자 "사죄하라"고 외치며 뛰어나가다 제지당하기도 했다.

백 전 비서관은 청와대의 울산시장 '하명(下命)수사·선거개입 의혹' 사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사건에 연루돼 있다. 그는 ‘드루킹’ 김동원(50)씨의 오사카 총영사 인사 청탁과 관련해 지난 2월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기도 했다. 야당에서는 "현 정권의 의혹에 모두 백 전 비서관이 연루돼 있다"면서 "대통령의 측근을 관리하던 백 전 비서관이 민정수석실의 첩보를 쥐고 움직인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백 전 비서관은 이른바 ‘김기현 첩보’를 경찰청에 전달한 인물이다. 그는 2017년 9~10월 사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첩보 문건을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했다고 알려졌다. 김 전 시장 측근들이 지역의 레미콘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기 위해 건설회사에 압력을 행사했고 레미콘 업체 사장에게 골프 접대 등을 받았다는 내용이었다. 이 첩보는 경찰청을 거쳐 울산경찰청에 전달됐고, 2018년 3월 16일 울산경찰은 김 전 시장의 주변 인물을 전방위로 압수 수색했다. 자유한국당이 울산시장 후보로 김 전 시장 공천을 확정한 날이었다. 김 전 시장의 지지율은 떨어졌고, 작년 6·13 지방선거에서 문 대통령의 ‘30년 지기’인 송철호 울산시장이 당선됐다. 검찰은 올해 3월 김 전 시장 측근들을 ‘무혐의’로 최종 처분했다. 당시 김 전 시장 수사를 이끌었던 황운하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은 지난 18일 민주당 후보로 내년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문 대통령의 ‘절친’인 송 시장을 밀어주기 위해 청와대에서 선거 개입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자, 백 전 비서관은 김 전 시장의 첩보를 박 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에 대해 "행정 처리였을 뿐"이라면서 "후속 조치를 보고받은 바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경찰은 청와대를 통해 첩보를 전달받고 작년 2월부터 압수 수색 등 수사 진행 상황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백 전 비서관이 첩보 내용을 입수한 경위를 들여다보고 있다.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산·울산·경남에서 야당 인사를 겨냥한 수사가 집중됐던 만큼 검찰은 정치권에서 이 첩보가 수집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정치권에서 첩보 문건을 만들었는지 경찰청 정보 보고 라인을 동원한 것인지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기록을 검토해가며 첩보 입수 경위를 수사해 나가겠다"고 했다.

조선일보

2018년 11월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대화하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 전 비서관은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사건과도 관련 있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때인 2017년 유관 업체로부터 차량과 항공권, 자녀 유학비 등 5000만원 가량을 받았다는 혐의(뇌물) 등으로 지난 27일 구속됐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유 전 부시장 감찰을 돌연 중단했는데, 조국 전 법무장관 측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백 전 비서관·박 비서관 ‘3인 회의’에서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백 전 비서관은 유 전 부시장의 비위를 김용범 전 금융위 부위원장(현 기획재정부 1차관)에게 전달했다. 그의 비위는 당시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도 전달됐고, 유 전 부시장은 별다른 조치 없이 금융위에서 사직서가 처리됐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청와대 특감반원 출신 A씨는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사건 자체가 백 전 비서관이 알아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민정비서관은 고위공직자 감찰을 담당하지 않는다. 고위공직자 감찰은 반부패비서관이 담당한다"고 했다. 백 전 비서관이 박 비서관에게 첩보를 전달한 것이 ‘월권’에 해당한다는 취지다.

백 전 비서관은 지난 대선 때 인터넷 댓글 조작을 벌인 ‘드루킹’ 사건에도 관련돼 있다. 댓글 조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부탁으로, ‘드루킹’ 김동원씨 측근 도모 변호사를 일본 오사카 총영사직에 앉히기 위해 면접을 봤다는 것이 허익범 특검팀의 판단이었다. 특검은 작년 8월 수사를 끝내지 못한 채 이 사건을 검찰에 넘겼고, 올해 2월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당시 부장 신응석)는 직권남용 혐의를 받는 백 전 비서관을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했다.

한편 백 전 비서관은 클럽 ‘버닝썬’ 사건에 연루된 윤규근 총경과도 인연이 있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올해 3월 "윤 총경은 백 전 비서관의 오른팔로 지칭되는 인물"이라고 했다.

[홍다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