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화웨이와 국제사회

화웨이, 국제 사이버보안 기구서 '퇴출'…美 거래 제한 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미·중 무역전쟁으로 직격탄을 맞은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華爲)가 국제 사이버 보안 기구에서 잠정 퇴출당했다.

연합뉴스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18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세계 최대 보안사고 대응 협의체인 국제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FIRST)는 최근 화웨이를 회원에서 퇴출하는 결정을 내렸다.

FIRST 대변인은 "다각도의 검토와 상의를 거쳐 화웨이의 회원 자격을 정지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다다랐다"고 말했다.

이번 조처는 미국 정부의 화웨이 거래 제한 방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FIRST 측은 회원사들에 보낸 이메일에서 미 정부가 화웨이에 대한 기술 수출을 금지하는 방침을 발표한 뒤 이번 퇴출 결정이 내려진 것이라고 말했다.

FIRST 측은 아울러 이번 조처는 임시적이며, 화웨이의 회원 자격을 부활시키기 위해 미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처에 따라 화웨이는 소프트웨어 보안 문제를 빠르게 확인하고 수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WSJ은 내다봤다.

FIRST는 1990년 민간 보안 사고대응팀들이 모여 출범한 국제기구다. 이 기구에서는 미국 컴퓨터 네트워킹 장비업체 시스코 시스템즈, 독일 전기·전자 기업 지멘스 등의 기업 대표들이 소속돼 있다.

미 국토안보부(DHS)의 사이버보안 담당 부서와 영국 도·감청 전문 정보기관인 정부통신본부(GCHQ) 산하의 국립사이버안보센터(NCSC)도 이 기구의 회원이다.

화웨이는 이번 조처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화웨이는 미국이 가한 일련의 제재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자사 활동을 방해하는 것이라며 비판한 바 있다.

s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