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8 (화)

'차이나는 클라스' 박환 교수, 안중근 조력자 최재형 소개…'동의회' 조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JTBC 차이나는클라스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주윤 기자 = '차이나는 클라스' 박환 교수가 독립운동가 최재형을 소개했다.

15일 방송한 JT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박환 교수가 출연해 제73주년 광복절을 맞아 '잊힌 영웅들-그들 모두 '안중근'이었다'를 주제로 우리가 몰랐던 독립운동가를 소개했다.

강의를 시작한 박환 교수는 출연자들에게 독립운동가 하면 누가 떠오르는지 물었다. 출연자들은 이시영 선생, 안중근 의사, 유관순 열사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독립운동가를 이야기했다.

박환 교수는 안중근 의사의 조서에 등장하는 인물인 김두성을 소개했다. 김두성이라는 이름은 안중근 의사가 동료들을 보호하기 위해 밝힌 가명이었던 것. 박환 교수는 안중근 의사를 후원한 인물인 김두성의 실존 인물로 유인석, 고종황제, 최재형 등이 유력하다고 설명했다.

박환 교수는 특히 러시아 항일운동의 대부 최재형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어린 시절 가난을 피해 부모와 러시아로 건너간 최재형은 그곳에서 통역과 군수 사업으로 부를 축적했다. 통역관 활동 중 이범윤을 만나 독립운동의 길에 들어섰고 안중근 등이 소속한 동의회를 이끌며 수 많은 국내친공작전을 지휘했다.
europa@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