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IT조선 언론사 이미지

미국 SF영화를 소재로 한 키덜트 상품들

IT조선 김형원 기자
원문보기

미국 SF영화를 소재로 한 키덜트 상품들

서울맑음 / -3.9 °
[미디어잇 김형원] '사이언스 픽션'(SF)은 과학이나 기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소설, 영화의 한 장르를 말한다. 주된 SF소재로는 '시간여행', '우주여행', '외계인', '패러랠월드' 등이 사용된다.SF라는 말을 만들어낸 곳은 미국발 세계 첫 SF잡지인 '어매이징 스토리즈'다. 발간연도는 1926년으로 기록돼 있다. 이 잡지는 SF를 사이언스 픽션이 아닌 '사이언티픽션'(Scientifiction)이라 정의했었다.


최초의 SF소설은 그리스인 작가 루키아노스의 '투루 히스토리'(True History/ Η ΑΛΗΘΗΣ ΙΣΤΟΡΙΑ)로 알려져 있다. 이 소설은 '달 여행'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최초의 SF영화 역시 달 여행을 그렸다. 사상 첫 SF영화로 알려진 작품은 1902년작 '달 여행'(Le Voyage dans la Lune)으로 기록돼 있다. 프랑스 마리 조루즈 장 메리에스(Marie Georges Jean Méliès) 감독의 이 작품은 초당 16장의 흑백 영상에 소리가 없는 무성영화였다.


현재 SF영화로 가장 주목 받는 작품은 '스타워즈'와 '스타트랙'이다. 이들 작품은 치밀하게 짜여진 세계관과 등장인물, 그리고 현재로선 접할 수 없는 기술로 만들어진 다양한 메카닉이 영화 팬들로부터 주목 받는다.

스타워즈 (Star Wars)
'스타워즈'는디즈니 자회사가 된 영화제작사 루카스필름이 만든 SF영화다. 첫 작품은 '스타워즈 에피소드4: 새로운 희망'으로 1977년 미국에서 개봉됐다. 스타워즈는 현재 디즈니와 영화 '스타트랙'을 만들었던 jj에이브럼스 감독 손에 의해 최신작인 '에피소드7: 깨어난 포스'가 제작되고 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7은 2015년 12월 전 세계 개봉될 예정이다.

스타워즈 관련 상품은 무수히 많다. 이중 가장 인기가 높은 상품은 '밀레니엄 팔콘', 'X윙 스타파이터' 등의 전투기 모형과 'R2-D2', '스톰트루퍼' 등의 캐릭터 피규어 등이다. 이들 모형과 피규어 외에도 세계적인 브릭완구 '레고'가 스타워즈 관련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스타트랙(Star Trek)
스타트랙은 1966년 미국 NBC 방송국의 드라마로 처음 제작돼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인기 SF 작품이다. TV시리즈만도 5개에다 극장용 영화는 12개나 만들어졌다. 아울러 애니메이션도 1개의 시리즈가 제작된 바 있다.
스타트랙 관련 상품으로는 행성 워프 항법이 가능한 우주선 '엔터프라이즈' 프라모델이 대부분이다. 주인공격 캐릭터인 커크와 칸 관련 피규어도 있지만 상품 수가 매우 적다. 미국 아마존을 살펴보면 엔터프라이즈 우주선 모양을 본 딴 피자 커팅나이프도 존재한다.






김형원 기자 akikim@i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