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팍스경제TV 언론사 이미지

잡코리아, AI 기술과 상생 서비스로 일자리 연결 강화

팍스경제TV
원문보기

잡코리아, AI 기술과 상생 서비스로 일자리 연결 강화

속보
"은값, 온스당 100달러 사상 첫 돌파"<로이터>

AI·데이터 기반 HR테크 플랫폼 잡코리아(대표이사 윤현준)가 자체 AI 기술을 중심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채용 부담을 낮추고 효율적 일자리 연결을 지원하는 상생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인력난과 비용 부담이라는 이중고를 겪는 기업들이 채용 과정 전반에서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는 취지다.

채용 시장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잡코리아는 자체 AI 솔루션 개발에 투자하고, 기업과 인재를 연결하는 매칭 서비스 상용화에 집중했다. 개발 착수 6개월 만에 자체 생성형 AI 솔루션 '룹(LOOP Ai)'을 선보인 후, 30년간 축적한 잡코리아 채용 데이터를 학습시켜 활용 폭을 넓혔다. 일자리 매칭 공고 추천 공고·이력서 요약 연봉·합격 가능성 예측 등 핵심 기능은 실제 채용 업무 효율을 끌어올리는 역할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AI 기술 고도화는 실제 채용 성과로 이어졌다. 자체 생성형 AI '룹(LOOP Ai)' 추천 모델을 내재화해 선보인 'AI 추천 2.0' 서비스는 지난해 9월 고도화 이후 4개월 만에 입사 지원 수가 약 40%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최근 2년간 공고 조회수 93%, 지원 전환율 97% 각각 상승하며 매칭 효율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 '원픽' 역시 2024년 대비 2025년 공고 수 36%, 합격자 수 30% 증가를 기록하며 AI 기술을 통한 일자리 연결 경쟁력을 입증했다.

채용 관리 솔루션(ATS) 나인하이어와 연계를 통해 기업들의 채용 업무 지원 범위도 확장하고 있다. 최근 나인하이어는 기존 유료 기능 80%를 무료화하며 기업 형태를 가리지 않고 부담 없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했다. 인사 담당자들의 반복 업무를 줄이고 체계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는 점에서 신규 채택 기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향후 AI 기능을 접목한 서비스 고도화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알바몬 역시 AI 기술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 '알바 무물봇'을 출시하며 인력 채용을 희망하는 소상공인들에게 힘을 보탰다. 알바 무물봇은 구직자들의 자연어 기반 질문을 AI가 답변해주는 서비스로, 기존 수시로 질문에 대응해야 했던 사장님들의 부담을 줄였다. 특히 최초 1회 등록된 답변 데이터는 AI 학습을 통해 후속 대응에 활용할 수 있어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 기업들의 효울적인 채용 캠페인 운영을 위한 서비스 전략 변화도 이어지고 있다. 잡코리아는 AI 매칭 기술과 클릭 기반 과금 구조를 결합한 '스마트픽'을 지난해 출시하고, 직무와 지역 특성에 맞춰 효율적 공고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마트픽은 "직무에 적합한 지원자를 많이 확보할 수 있어 채용 기간을 크게 단축했다"는 평가와 함께 빠르게 중소기업부터 중견기업 등 채택 사례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잡코리아는 기업·사업장 규모와 관계없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채용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AI 에이전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채용 이전 단계부터 기업의 고민을 덜어주고, 빠르고 정확한 인재 매칭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다. 최고 수준의 AI 기술력을 동반해 생각·추론이 가능한 에이전트를 만들고, 자연어 기반 질문을 통해 기업 및 구직자가 원하는 정보 탐색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윤현준 잡코리아 대표이사는 "업계 최고 수준의 AI 기술과 30년 간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재와 일자리 매칭 고도화를 지속하고 현실적인 채용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수시 채용이 일상화된 환경에서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AI 기반 채용 경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인재를 만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잡코리아는 오는 29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 볼룸에서 'JOBKOREA THE REBOOT'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윤현준 잡코리아 대표이사의 키노트 세션을 비롯해 글로벌 채용·인사(HR) 트렌드, 데이터 분석, AI 기반 채용 전략 등 인사이트 중심의 강연 세션이 이어진다. 자세한 내용은 잡코리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팍스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