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팍스경제TV 언론사 이미지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 고정형 공기청정기 대비 건강위해도 저감 효과 2.3배 높아

팍스경제TV
원문보기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 고정형 공기청정기 대비 건강위해도 저감 효과 2.3배 높아

서울맑음 / -3.9 °
SK인텔릭스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 제품 연출 이미지 [사진=SK인텔릭스]

SK인텔릭스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 제품 연출 이미지 [사진=SK인텔릭스]


SK인텔릭스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 제품 연출 이미지 [사진=SK인텔릭스]SK인텔릭스는 CES혁신상을 수상한 세계 최초의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NAMUHX)'가 한국실내환경학회 실내환경 및 냄새 학회지에 게재한 논문을 통해 고정형 공기청정기 대비 월등한 건강위해도 저감 효과와 빠른 공기 청정 성능이 있음을 입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기존 고정형 공기청정기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나무엑스의 첫 번째 모델 'A1'에 탑재된 자율주행 기반의 '에어 솔루션(Air Solution)' 기능을 실제 주거 환경에 적용해, 공기질 개선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진행됐다. 연구진은 자연 환기 및 고정형 공기청정기와의 비교 실험을 통해 나무엑스의 건강 위해도 저감 효과를 비롯한 공기 정화 속도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자율주행 기반 '에어 솔루션' 기능은 급성·만성 건강위해도 저감, 오염 사각지대 해소, 공기 청정 속도 등 평가 항목에서 고정형 공기청정기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SK인텔릭스는 이를 통해 실주거 환경에서의 실내 공기질 관리 효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나무엑스는 건강위해도 저감 측면에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천식 악화로 인한 입원 가능성을 나타내는 '천식 입원율' 기준에서 고정형 공기청정기는 약 21.3% 감소한 반면, 나무엑스는 약 44.5% 이상 감소해 약 2.3배 높은 저감 효과를 기록했다. 또한 암 발생 가능 위험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발암 위해도' 평가에서도 고정형 대비 약 0.62배 낮은 수치를 기록하며, 급성·만성 건강 위해도 저감 효과 측면에서 모두 우수한 성능을 입증했다.

실제 나무엑스는 기존 20평형 고정형 청정기보다 10배 빠른 정화 속도로 최대 60평까지 관리해 비용과 공간 효율을 극대화하며, 고성능 센서와 필터로 오염 물질을 제거한다. 여기에 10초 이내에 5가지 건강 지표를 측정하는 '바이탈 사인 체크' 기술과 구글 '제미나이' 기반의 AI 음성 대화 기능을 탑재했다.

나무엑스 관계자는 "오염원을 스스로 감지하고 이동하는 나무엑스는 고정형 공기청정기의 한계를 넘어서는 가장 혁신적인 실내 공기질 관리 방식"이라고 평가하며, "씨큐리티, 개인 건강 케어 서비스 등 다양한 웰니스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일상 전반을 케어하는 통합형 웰니스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팍스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