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日다카이치, 저녁 6시 회견서 중의원 해산·조기총선 발표

뉴스1 강민경 기자
원문보기

日다카이치, 저녁 6시 회견서 중의원 해산·조기총선 발표

서울맑음 / -3.9 °

2월 8일 투·개표 유력…높은 지지율 바탕 안정적 과반 확보 의도

제1야당과 제3야당 '중도개혁연합' 창당…5대 정책 강령 공개



5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미에현 이세시에서 연두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6.01.05 ⓒ AFP=뉴스1 ⓒ News1 김지완 기자

5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미에현 이세시에서 연두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6.01.05 ⓒ AFP=뉴스1 ⓒ News1 김지완 기자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19일 저녁 6시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의원(하원) 해산을 공식 발표하려 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이날 중의원 해산 결정과 그 배경, 구체적인 선거 일정 등에 관해 설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일본 매체들은 전했다.

오는 23일 소집되는 정기국회 초반에 중의원을 해산하고 '27일 공시, 2월 8일 투·개표' 일정으로 조기 총선을 실시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번 결정은 높은 내각 지지율을 바탕으로 현재 일본유신회와 합해 가까스로 과반인 의석을 늘려 정권 기반을 안정시키려는 전략적 판단으로 보인다.

국회 예산위원회에서 야당의 공세로 지지율이 하락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하고, 선거에서 승리해 국정 운영의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날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과 지난해 10월 자민당과의 연립정권에서 이탈한 제3야당 공명당이 손잡고 만든 '중도개혁연합'은 5대 정책 강령을 발표했다.


이들은 강령에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새로운 사회보장 모델 구축 △포용 사회 실현 △현실적인 외교안보 정책과 헌법개정 논의 심화 △정치개혁 등을 포함시켰다.

한편 이날 다카이치 총리가 식료품의 소비세율을 일시적으로 면제하는 방안을 발표할지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중도개혁연합이 식료품 소비세율 0%를 공약으로 내세우자 다카이치 정권 또한 '2년간 한시적'이라는 조건을 달아 같은 공약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past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