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뉴시스] '2026 부산학 공모' 포스터. (사진=부산연구원 제공) 2026.01.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
[부산=뉴시스] 이아름 기자 = 부산연구원 부산학연구센터는 19일부터 내달 8일까지 '2026년 부산학 연구과제' 공모를 한다고 밝혔다.
공모 분야는 교양·시민·연구 총서 등 총 3개 분야다. 분야별로 제시된 두 가지 주제 중 심사를 통해 최종 한 가지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선정된 과제에는 각 1500만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교양총서 첫 번째 주제는 '부산의 상징, DNA를 발견하다'이다. 피란수도시절의 포용성, 개항장의 역사, 야구, 사투리 등을 DNA라는 키워드로 설명하며 부산의 정체성 도출하는 작업이다.
두 번째 주제인 '부산의 해안 풍경과 삶:가덕도와 기장을 중심으로'는 서쪽 끝(가덕도)과 동쪽 끝(기장)을 대조해 해안가 마을 주민들의 삶이 도시화 과정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들의 미래는 무엇인지를 새롭게 모색하는 총서다.
시민총서는 '부산 이전 중앙 공공기관 연대기'를 주제로 다룬다. 과거 피란수도 시기 중앙 공공기관의 이전과 활동, 금융 분야 1차 공공기관 이전의 역사, 해양 분야 1차 공공기관 이전의 역사와 부산 시민의 삶에 대해 검토하고 2차 공공기관 이전 이후 부산의 미래 전망을 담는 총서다.
연구총서의 경우 '쓰레기'와 '다리'라는 매개체를 통해 부산의 변천사를 들여다본다. 첫 번째 주제인 '쓰레기의 생성과 처리를 통해 보는 부산의 역사'는 부산의 쓰레기 처리 정책과 매립지 조성 과정,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지역 간 갈등의 역사를 통해 시민 삶의 양식 변화를 추적하는 것이 목적이다.
공모 신청은 담당자 이메일로 연구과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심사를 거쳐 3월 초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부산연구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부산학연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ah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