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기술주 부진하지만 소형주로 강세 확산…이번엔 순환매 이어질까[오미주]

머니투데이 권성희기자
원문보기

기술주 부진하지만 소형주로 강세 확산…이번엔 순환매 이어질까[오미주]

속보
트럼프 이란 공격 유보, 국제유가 5% 급락
[오늘 주목되는 미국 주식시장]

지난 3년간 미국 증시 랠리를 주도했던 매그니피센트 7을 비롯한 기술주에서 자금이 빠져나와 나머지 종목으로 유입되는 순환매 흐름이 최근 뚜렷해지고 있다. 매그니피센트 7이란 엔비디아, 알파벳,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닷컴, 테슬라, 메타 플랫폼스를 말한다.

나스닥지수 최근 3개월 추이/그래픽=이지혜

나스닥지수 최근 3개월 추이/그래픽=이지혜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이러한 순환매 추세를 극명하게 보여줬다. 이날 나스닥지수는 기술주 매도세로 1.0% 하락했다. S&P500지수와 다우존스지수는 각각 0.5%와 0.1% 약세를 보였다.

특히 이날 매그니피센트 7은 일제히 떨어졌다. 알파벳과 애플만 1% 미만의 하락률을 보였고 엔비디아는 1.4%, 테슬라는 1.8% 내려갔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닷컴, 메타는 2.4~2.5%씩 떨어졌다.

소형주 지수인 러셀2000지수까지 포함한 미국 4대 주가지수 가운데 올들어 사상최고가를 경신하지 못한 것은 나스닥지수뿐이다. 나스닥지수는 여전히 지난해 10월 말 기록했던 사상최고가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대형 기술주들이 내려가며 S&P500지수는 이날 하락했지만 S&P500 편입 종목 중 절반이 훨씬 넘는 320개 종목이 상승했다. 이에 따라 시가총액에 따라 편입 비중이 정해지는 S&P500지수와 달리 모든 종목의 편입 비중이 동일한 인베스코 S&P500 동일가중 ETF(RSP)는 0.5% 올랐다.

이에 대해 미즈호 증권의 다니엘 오리건은 "S&P 493(매그니피센트 7을 제외한 나머지 종목)의 귀환인가"라며 "몇 개월만에 가장 큰 폭의 강세 확산을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형 기술주의 부진으로 지수들은 하락했지만 상승 종목의 수는 몇 개월만에 가장 많은 수준이었다는 설명이다.


최근 미국 증시는 지난 3년간의 강세장에서 랠리를 이끌어온 기술주의 부진과 그간 소외받았던 나머지 분야의 반등이 두드러진다. 시장의 테마가 모멘텀·성장·고위험에서 가치·배당·소형주로 바뀌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이날 3대 주가지수가 모두 하락한 반면 소형주 지수인 러셀2000지수는 0.7% 올랐다. 이로써 러셀2000지수는 최근 9거래일 가운데 7거래일을 상승하며 올들어 4번째 종가 기준 신고점을 기록하게 됐다.

러셀2000지수 최근 3개월 추이/그래픽=윤선정

러셀2000지수 최근 3개월 추이/그래픽=윤선정



다만 기술주에서 가치·배당·소형주로의 순환매가 얼마나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지난 3년간 AI(인공지능) 테마의 강세장이 지속되는 동안 종종 소형주가 초과 수익을 내고 상승 종목의 수가 늘면서 기술주에서 탈피한 자금의 순환매 조짐이 나타나긴 했으나 한달을 이어가지 못하고 기술주가 다시 왕좌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BTIG의 수석 시장 기술적 분석가인 조나단 크린스키는 대형주 지수인 S&P500지수가 7000에 근접하면서 저항을 받고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S&P500지수의 앞자리수가 바뀌는 7000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최소한 초기에는 난기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술주, 특히 소프트웨어주의 약세가 뚜렷한 가운데 이번주에 시작된 대형 금융회사들의 실적이 스스로 설정한 높은 기대치를 넘는데 실패하고 있다"며 나스닥지수와 S&P500지수의 부진을 설명했다.

이날 실적을 발표한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순이익이 모두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를 상회했음에도 주가가 3.8% 하락했다. 전날까지 1년간 주가가 21% 상승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신용카드 이자율에 10% 상한선을 도입하겠다고 밝히자 차익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웰스 파고는 매출액과 순이익 모두 시장 전망치에 미달하며 주가가 4.6% 급락했다. 씨티그룹은 순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웃돌았으나 매출액은 기대를 밑돌며 주가가 3.3% 떨어졌다.

15일 개장 전에는 골드만삭스와 모간스탠리, 블랙록이 실적을 발표한다. 오전 8시30분(한국시간 오후 10시30분)에는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나온다.

권성희 기자 shkwo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