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팍스경제TV 언론사 이미지

코레일, 멀티모달 AI로 안전관리 혁신···공기업 최초 도입

팍스경제TV
원문보기

코레일, 멀티모달 AI로 안전관리 혁신···공기업 최초 도입

서울맑음 / -3.9 °
[사진제공=코레일]

[사진제공=코레일]


[사진제공=코레일]

[대전=팍스경제TV] 코레일이 이미지와 텍스트 등 복합 정보를 분석하는 멀티모달 인공지능(AI)를 공기업 최초로 안전 분야에 도입합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그동안 수기 파일로 분산 관리되던 안전·보건 업무를 통합해 웹·모바일로 관리하는 '산업안전보건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위험성 평가, 작업계획서 작성, 안전교육 등 '산업안전' 분야와 임직원 건강검진, 작업환경 측정 등 '보건관리' 분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일원화해 업무 효율성을 대폭 높였습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을 통해 이미지·텍스트 등 복합 정보를 분석하는 멀티모달(Multimodal) AI를 공기업 최초로 안전 분야에 도입해 예방안전체계를 강화했습니다.

멀티모달 AI란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동시에 이해하고 분석하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현장 감독자가 모바일 기기로 작업 현장을 촬영하면 AI가 현장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안전 수칙과 대책을 안내합니다.

개인의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객관적·과학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장 안전관리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도급·발주 공사에 대한 안전관리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요구하는 안전보건 확보 의무 사항과 조치 현황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 현장 실무자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법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산업안전보건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정정래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AI 등 첨단 기술을 적극 활용해 현장의 잠재 위험을 선제적으로 줄여나가고 국민과 직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철도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팍스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