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현 기자]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가 지적재산권(IP)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오프라인과 연계를 강화해 이용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는 등 IP 확장 전략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두바이 쇼핑몰에 가면? '핑크퐁'이 있다
15일 더 핑크퐁컴퍼니는 중동의 경제·관광 허브인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를 무대로 콘텐츠와 커머스를 결합한 글로벌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 확장에 나선다고 밝혔다.
/ 사진=더핑크퐁컴퍼니 제공 |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가 지적재산권(IP)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오프라인과 연계를 강화해 이용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는 등 IP 확장 전략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두바이 쇼핑몰에 가면? '핑크퐁'이 있다
15일 더 핑크퐁컴퍼니는 중동의 경제·관광 허브인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를 무대로 콘텐츠와 커머스를 결합한 글로벌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 확장에 나선다고 밝혔다.
두바이 키즈 페스트 개막일, 약 3,000대의 드론이 투입된 핑크퐁·아기상어 3D 드론쇼 / 사진=더핑크퐁컴퍼니 제공 |
더핑크퐁컴퍼니는 연간 10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두바이 대표 관광지 '글로벌 빌리지'에서 대규모 공연을 전개하는 동시에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운영하는 한류 문화 홍보관 'KOREA 360 UAE'에 공식 입점해 오프라인 리테일 사업을 시작한다. 공연·체험·구매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IP 풀 퍼널(Full-Funnel)' 전략을 통해 중동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은 두바이 핵심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라이브 공연 콘텐츠 쇼케이스 제품 구매를 하나의 흐름으로 설계한 입체적인 IP 경험을 구현하는 데 있다. 단발성 이벤트를 넘어 중동 시장에서 IP의 콘텐츠 경쟁력과 상업적 확장 가능성을 검증하는 전략적 시도로, 더핑크퐁컴퍼니는 이를 기반으로 공연·리테일·라이선싱을 아우르는 중장기 중동 진출 로드맵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우선 더핑크퐁컴퍼니는 지난 9일부터 내달 15일까지 열리는 제11회 두바이 대표 키즈 페스티벌 '키즈 페스트'에 공식 초청받아 글로벌 빌리지 내 메인 스테이지를 포함해 매일 3회씩 총 96회의 '핑크퐁 아기상어 쇼'를 선보인다. 특히 올해 11회째를 맞는 행사 개막일에는 드론 약 3000대가 투입된 대규모 3D 드론쇼가 펼쳐졌으며, 핑크퐁과 아기상어가 오프닝 게스트로 등장해 두바이 밤하늘을 수놓았다.
이와 함께 더핑크퐁컴퍼니는 두바이 현지 K-컬처 상설 홍보관 KOREA 360 UAE에 입점해 본격적인 오프라인 리테일 사업에 돌입한다. 총 486평, 1606제곱미터 규모 공간에서 핑크퐁·아기상어·베베핀 인형을 비롯해 코딩 컴퓨터, 카드버스, 두들북 등 핵심 IP를 활용한 9개 품목, 200여개 제품을 선별 배치해 판매하며 중동 가족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KOREA 360 UAE 입점을 기념해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문화 행사도 마련했다. 오는 23일부터 25일, 30일부터 내달 1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핑크퐁 영화제: K-애니메이션 스크리닝 페스티벌'을 KOREA 360 UAE에서 개최한다. 전 세계 18개국 넷플릭스 톱10을 기록한 '핑크퐁 시네마 콘서트: 우주대탐험' 등 총 4편을 상영하며, 쇼핑 공간을 콘텐츠 체험 공간으로 확장해 브랜드 경험을 강화한다.
더핑크퐁컴퍼니 관계자는 "두바이는 관광객과 현지 가족 소비자가 한곳에 모이는 중동 최대의 콘텐츠·커머스 테스트베드"라며 "민간 테마파크와 상설 리테일로 확장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중동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IP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씰룩 시즌2, 시즌1 인기 잇는다...국내 넘어 해외로
이 외에도 더핑크퐁컴퍼니의 인기 애니메이션인 '씰룩' 시즌2가 지난 7일부터 KBS 2TV에서 첫 방영되면서 시즌1에 이은 인지도 확대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글로벌 K-팝 아이돌이 OST에 참여해 글로벌 시청자와의 접점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씰룩' 시즌2 / 사진=더핑크퐁컴퍼니 제공 |
씰룩은 더핑크퐁컴퍼니와 글로벌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밀리언볼트가 공동 제작한 국내 최초 과몰입 3D 관찰 애니메이션으로,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지난 시즌1은 한국·미국·호주·뉴질랜드·인도·싱가포르 등 전 세계 9개국 넷플릭스 '오늘의 톱10'에 진입했으며, 유튜브 19억8000만뷰, 텐센트 비디오 6억7000만뷰, 틱톡 7억5000만뷰, 인스타그램·페이스북·엑스 4억 1000만뷰 등 누적 38억뷰를 기록하며 IP 경쟁력을 입증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씰룩 시즌2는 '관계 폭발 주의보'라는 테마 아래 기존 숏폼에서 12분 분량의 롱폼 에피소드로 포맷을 확장했다. 더욱 깊어진 캐릭터 간 서사와 함께 새롭게 등장하는 '로봇범', '물범 관찰자' 등 신규 캐릭터를 통해 한층 강화된 몰입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총 7편의 에피소드가 내달 18일까지 매주 KBS 2TV를 통해 방영된다.
특히 이번 시즌2 OST에는 '2025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대상 석권 및 빌보드 '핫 100' 진입으로 글로벌 위상을 증명한 그룹 '에이티즈'가 맡았다. 경쾌한 오프닝곡 '미 크레이지'와 웅장한 엔딩곡 '유어 저니'를 탄탄한 보컬로 소화하며 작품의 몰입도를 높였다. 지난 12월 말 선공개된 뮤직비디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콜라보 OST 앨범 '씰룩2 OST'는 지난 9일 정식 발매됐다.
씰룩의 IP 파급력은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다. KB국민카드, 휘닉스 파크, 여기어때 등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라이프스타일 접점을 넓혔다. 또 인천 백령도 한정판 굿즈 펀딩은 목표액의 130%를 달성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