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유일바이오텍, 국내 최초 유글레나 음료 '유데이' 와디즈서 출시

머니투데이 박새롬기자
원문보기

유일바이오텍, 국내 최초 유글레나 음료 '유데이' 와디즈서 출시

속보
트럼프 이란 공격 유보, 국제유가 5% 급락
유글레나 음료 '유데이'/사진제공=유일바이오텍

유글레나 음료 '유데이'/사진제공=유일바이오텍


유글레나 전문 바이오기업 유일바이오텍이 국내 최초의 유글레나 음료 '유데이(EU:DAY)'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공식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출시는 원료·공정 중심의 연구·개발을 이어온 유일바이오텍이 유글레나 기술을 소비자 제품으로 확장하는 첫 상용화 사례다. 회사는 이를 계기로 B2B(기업 간 거래) 중심의 원료 기업을 넘어 소비자 접점의 바이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유글레나는 59가지 이상의 영양소를 함유한 단세포 미세조류로, 세포벽이 없어 소화와 흡수가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특히 유글레나만이 보유한 '파라밀론(베타글루칸 계열 성분)' 때문에 영양·기능성 측면에서 주목받아 왔다"며 "성장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친환경 바이오 소재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유일바이오텍은 2025년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유글레나 분말에 대한 한시적 식품원료 인정을 획득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화를 추진했고 음료 형태를 첫 상용 제품으로 선택했다.

유데이는 스틱형 액상 음료 제품으로, 물 없이 바로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유글레나 분말을 중심으로 L-테아닌, 글루콘산 아연, 글루콘산 마그네슘 성분을 배합했으며 식품 유형은 혼합음료다.

제품에 사용된 유글레나 분말은 균일 배양 최적화 기술로 생산된다. 회사에 따르면 균일 배양 최적화 기술은 다수의 특허와 SCI급 논문 등재는 물론 녹색기술 인증과 해양수산부 NET(신기술) 인증 등을 받은 유글레나 생산 기술이다. 회사는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식품, 화장품, 바이오 소재, 친환경 연료 등으로 유글레나의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유일바이오텍 관계자는 "장기간 축적한 유글레나 연구 성과를 '하루 한 포'라는 생활 속 루틴으로 구현했다"며 "이번 출시를 시작으로 유글레나 분말을 활용한 식품 제품군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새롬 기자 tofha0814@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