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LG AI연구원 "기술력 입증"…SKT·업스테이지 "영광·감사"

연합뉴스 한상용
원문보기

LG AI연구원 "기술력 입증"…SKT·업스테이지 "영광·감사"

서울맑음 / -3.9 °
LG AI연구원 '엑사원' 오픈소스 활용 현황[연합뉴스 자료사진]

LG AI연구원 '엑사원' 오픈소스 활용 현황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박형빈 오지은 기자 =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1차 평가를 통과한 3개 팀들은 15일 정부의 결과 발표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LG AI연구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LG AI연구원의 'K-엑사원(EXAONE)'이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2차 단계로 진출했다"며 "LG는 'K-엑사원'이 벤치마크 평가, 전문가 평가, 사용자 평가에서 모두 최고점을 받으며 AI 기술력을 입증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LG AI연구원은 또 "구광모 LG 대표의 AI 집중 전략이 성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엑사원에서 시작된 혁신은 이제 개별 기업의 성과를 넘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생태계를 주도하는 핵심 엔진이 될 것"이라며 "K-엑사원이 지닌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내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고 대한민국이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1차수 모델은 프런티어급 AI로 도약하기 위한 견고한 기반을 다지는 시작점으로, 이제 본격적인 성능 고도화 단계를 거쳐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완성형 K-엑사원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017670]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2단계로 진출하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어 "앞으로도 대한민국 AI 생태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AI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해 글로벌 AI 3강으로 가기 위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단계에는 멀티모달을 추가하고 모델에 대한 추가적인 학습도 진행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조 단위 파라미터 규모까지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업스테이지도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업스테이지는 또 "2차수부터는 스탠퍼드와 뉴욕대 등의 합류를 통해 기술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 빅테크 기업들을 압도하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모델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gogo213@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