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쿠키뉴스 언론사 이미지

속초시, 시민 민원서비스 강화…악성 민원인 대응 체계도 높여

쿠키뉴스 조병수
원문보기

속초시, 시민 민원서비스 강화…악성 민원인 대응 체계도 높여

서울맑음 / -3.9 °
해결 중심 민원행정 구현, 신고센터·원스톱 상담·맞춤형 서비스 등 연계
지난해 민원 9만 8315건 처리율 99.55%…신속·책임 처리로 만족도 제고
지난해 열린 속초시 민원조정위원회. 속초시

지난해 열린 속초시 민원조정위원회. 속초시


강원 속초시(시장 이병선)가 행정처리에 대한 시민 만족을 위해 민원서비스를 한층 강화한다. 또한 악성민원으로부터 민원 담당자를 보호하기 위한 전화 대응체계도 높인다.

속초시가 신속하고 책임 있는 민원 처리를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속초시에 접수된 민원은 총 9만 8315건으로 전년 대비 6.42% 증가했다. 이 가운데 9만 7877건이 처리돼 99.55% 처리율을 기록했다.

주요 민원은 불법 주정차, 불법 현수막, 도로·인도 정비, 쓰레기 무단투기, 악취 등 생활불편 해소와 각종 질의·건의가 차지했다.

속초시는 올해 민원응대(만족·불만족) 신고센터 운영, 민원처리 우수공무원 포상, 맞춤형 민원서비스 확대, 원스톱 민원상담, 민원후견인제 등을 연계해 단순 응대를 넘어 해결 중심 민원행정 구현에 힘쓸 방침이다.

민원 처리 기간 준수 여부와 처리의 적정성, 고충·다수인 민원 발생 현황 등을 매월 체계적으로 점검해 민원 처리 과정의 효율성과 행정 능률을 높일 계획이다.

특별한 사유 없이 단순 실수 등으로 처리 기간 지연이 2회 이상 반복될 때는 기본 사항 미준수로 판단해 지난해보다 엄격히 조치하는 등 신속하고 책임 있는 민원 처리를 추진한다.

민원 처리 결과가 민원인의 의견과 다르다는 등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중복 제기되는 민원 가운데 공무 방해 행위가 수반되는 사항은 특이민원으로 분류해 관련 규정에 따라 대응할 예정이다. 다만 이의신청 등 정당한 권리구제 절차는 제외한다.

악성민원으로부터 민원 담당자를 보호하기 위해 전화 전수녹음, 전화·면담 권장 시간 설정, 보디캠 운영, 비상대응전담반 가동 등 대응체계도 강화한다. 심리상담과 의료비 지원, 힐링 워크숍 등 회복 지원을 연계해 시민과 공무원 모두가 안전한 민원서비스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민원은 응대가 아니라 해결이 기준"이라며 "신속하고 책임 있는 민원 처리로 시민 중심의 신뢰받는 민원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