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中 알리바바, 큐웬 7억 다운로드 돌파…오픈소스 AI 모델 1위 등극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中 알리바바, 큐웬 7억 다운로드 돌파…오픈소스 AI 모델 1위 등극

속보
다카이치 "경제안보 협력 심화하기로…공급망 협력 깊은 논의"
[AI리포터]
큐웬 시리즈가 누적 다운로드 7억건을 돌파했다. [사진: 큐웬]

큐웬 시리즈가 누적 다운로드 7억건을 돌파했다. [사진: 큐웬]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오픈소스 인공지능 모델 큐웬(Qwen) 시리즈가 글로벌 개발자 생태계에서 압도적인 사용량을 기록하며 세계 최대 오픈소스 AI로 자리 잡았다.

12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큐웬 모델은 개발자 플랫폼 허깅페이스에서 1월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수 7억건을 돌파했다.

AI 컨설팅 업체 AI베이스는 지난해 12월 한 달간 큐웬 다운로드 수가 메타플랫폼스와 오픈AI, 중국의 지푸AI·문샷AI·미니맥스 등 글로벌 인기 모델 상위 8개의 합계를 넘어섰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큐웬이 전 세계 수만 개의 실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되고 있다며, 중국 오픈소스 대규모 언어모델이 국제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사상 최고 수준의 영향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큐웬의 성공 배경으로는 다양한 규모의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한 전략이 꼽힌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6억개 파라미터의 경량 모델부터 수백억개 파라미터의 대형 모델까지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해 개발자들의 활용도를 높였다.

알리바바는 큐웬 모델을 AI 어시스턴트와 앤트그룹의 헬스 앱 아푸(A-Fu) 등 소비자 서비스에도 적용하고 있으며,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큐웬 소비자 비즈니스 그룹을 신설했다.

한편, 큐웬의 흥행 소식에 힘입어 알리바바의 홍콩 증시 주가는 이날 오후 거래에서 5% 이상 상승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