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인정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관리본부장, 문상인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장, 박서웅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관리1부 부서장(오른쪽부터)이 기념촬영했다. |
아드반테스트코리아는 차재혁 대표가 지난달 17일 충남북부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제33회 충남북부상공대상'에서 지역 상공업의 발전과 산업발전에 기여에 대해 '경영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아드반테스트코리아는 1986년 창립하여, 올해 한국법인 40주년(본사 72주년)을 맞이하는 글로벌 반도체 제조장비 전문기업으로, '가장 신뢰받고 가치 있는 테스트 솔루션 기업'이라는 목표 아래 혁신과 신뢰, 고객 솔루션 중심의 경영철학을 실천해왔다. 복잡한 글로벌 경제환경과 첨단기술, 지정학적 리스크 등 다양한 메가트렌드 속에서도 국내외 시장 수요 증가에 맞춰 신제품 개발과 생산 효율화를 추진하며, 반도체 시장 성장률을 초과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2024년 기준, 아드반테스트코리아의 매출액은 8876억8600만원으로 전년 대비 66% 성장했으며, HBM 메모리 테스터 장비 판매 확대와 글로벌 반도체 수요 급증에 따라 주요 고객사에 대한 납품이 크게 증가했다. 이와 함께 생산 효율화 및 원가절감 활동을 통해 영업이익률도 개선됐으며, 자기자본비율 64%로 우수한 재무안정성을 유지하고 있다.
기술력 측면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테스트 장비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수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ISO 9001, 14001, 27001, 45001, 37001 등 다양한 국제 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고객 신뢰와 경영 리스크 관리, 생산성 향상 경영을 실현해내고 있다.
수출성과 역시 두드러진다. 2024년 수출액은 992억450만원으로 전년 대비 32.41% 증가했으며, 북미·유럽·동남아 등 다양한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하며 현지화 전략과 맞춤형 솔루션 제공을 통해 신규 고객을 적극 유치했다.
아드반테스트코리아는 무분규 사업장으로서 노사협의회를 분기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검진비·가족 의료비·복지포인트·사내대출·자녀학자금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 기부, 장애인 직업체험, 자원봉사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회공헌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신규 사업 창출 및 생산라인 증설에 따라 협력업체 상주 인원이 100여명(40.1%) 증가하는 등 지역사회 고용창출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번 경영대상 수상은 아드반테스트코리아의 혁신적 경영, 기술력, 사회적 책임 실천 등 다방면에서의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