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셀렉트스타 AI 신뢰성 평가, KB·신한·삼성 3대 금융사서 '엄지 척'

서울경제 류석 기자
원문보기

셀렉트스타 AI 신뢰성 평가, KB·신한·삼성 3대 금융사서 '엄지 척'

속보
뉴욕증시 혼조세로 장 출발…고용지표 발표 대기
주요 금융사 행사서 연이은 수상
AX 지원 확대 통해 필수 파트너 도약


셀렉트스타가 최근 국내 주요 금융그룹으로부터 AI 기술력과 사업성을 잇따라 인정받으며 금융권 AI 신뢰성 평가 분야의 핵심 기술 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셀렉트스타는 KB금융, 신한금융, 삼성금융 등 국내 대표 금융그룹이 주관한 스타트업 육성 및 협력 프로그램에서 연달아 수상, 금융 AX(인공지능 전환)의 필수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

6일 벤처 업계에 따르면 셀렉트스타는 지난해 12월 ‘신한 퓨처스랩 데모데이 2025'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다. 또 최근 KB금융그룹의 '2025 HUB Day'에서는 '스케일업 우수 기업상'을 받았다.

셀렉트스타는 그동안 신한은행에는 생성형 AI 서비스의 신뢰성 검증을 위한 데이터 기반 평가 체계 구축과 솔루션을 제공했다. 데이터 구조화와 학습·평가용 데이터셋 설계를 비롯해 '다투모 이밸' 솔루션 도입을 통한 평가 지표 관리, 데이터 자동 생성, 자동평가 등을 적용해 금융권에 특화된 신뢰성 검증 자동화 환경을 구현했다. KB금융그룹으로부터는 금융권 AI 서비스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자동화 평가 역량과 고품질 데이터 구축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셀렉트스타는 최근 투자 유치에서 신한벤처투자와 KB인베스트먼트를 투자자로 확보할 수 있었다.

또 셀렉트스타는 삼성금융네트웍스와 삼성벤처투자가 공동 운영하는 '삼성금융 C-Lab Outside'에서는 삼성생명 최우수 스타트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금융업 특화 AI 모델 성능 및 신뢰성 향상 솔루션'을 제안해 실질적인 성능 향상 효과를 입증했다. 이는 향후 삼성생명 전략투자펀드를 통해 시리즈B 추가 투자를 유치하는 등 주요 대형 금융그룹과의 성공적인 AX 협력 사례를 만들어냈다.

셀렉트스타의 AI 신뢰성 평가 자동화 솔루션 다투모 이밸은 AI 품질과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핵심 기능을 갖추고 있다. △최신 품질·안전성 지표 및 커스텀 평가 기준 관리 △사용자 도메인에 맞춘 고품질 평가 데이터 자동 생성 △복수 에이전트 기술 기반의 일관된 자동 평가 △취약점 진단 및 문제 원인 분석을 위한 상세 대시보드 △자동화된 레드팀 운영 지원 등 보안 취약점을 사전 식별 기능을 제공한다.

김세엽 셀렉트스타 대표는 "금융권은 AI 도입에 있어 가장 높은 신뢰 수준을 요구하는 산업군인 만큼,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금융권 AI 신뢰성 평가의 표준을 정립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로 신뢰할 수 있는 AI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류석 기자 ryupr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