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림닥스 뷰!'를 통해 압축파일 내 여러 문서를 하나의 문서처럼 이어서 읽는 모습. |
문서 AI 전문 기업 이파피루스(대표 김정희)는 첨부문서 통합뷰어 '스트림닥스 뷰!(StreamDocs Vu!)'에 대표 압축파일 포맷인 ZIP 파일 바로보기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통해 PDF, 이미지 파일, 한글 및 MS오피스 문서 등 '스트림닥스 뷰!'가 지원하는 모든 포맷 문서를 압축 파일 상태로 웹에서 바로 볼 수 있게 됐다. 하나의 압축 파일에 포함된 문서들은 원본 포맷에 상관 없이 하나의 문서처럼 이어서 볼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여기에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자결재 문서 포맷인 HWX 파일 바로보기 기능도 추가되어 기관 내 결재 문서를 외부에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게 됐다.
김정아 이파피루스 부사장은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홈페이지의 경우 공고문과 서류 양식, 홍보 자료 등을 하나의 압축파일로 올리면 하나의 게시물에 딸린 여러 첨부파일을 일일이 클릭하지 않고도 한번에 바로 볼 수 있어 열람 편의성을 대폭 높여줄 수 있는 기능”이라고 소개했다.
'스트림닥스 뷰!'는 홈페이지·그룹웨어 등에 첨부된 한글 및 MS 오피스, 그 외 다양한 포맷의 문서를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볼 수 있는 통합 뷰어다. 첨부파일 다운로드나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것은 물론, 개발 단계부터 웹 접근성 표준에 따라 설계돼 스크린 리더(Screen reader, 컴퓨터나 모바일 화면 낭독 소프트웨어)와 완벽하게 호환되며 명시성·가독성이 높은 UI를 적용하는 등 시각장애·색약·저시력 이용자를 세심하게 배려했다.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서 업체명 '이파피루스' 또는 물품식별번호 '24010310' 검색 시 확인 가능하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