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돈 아끼는 정보 확인”…보험개발원 BIGIN, 실생활 콘텐츠 추가

이데일리 김형일
원문보기

“돈 아끼는 정보 확인”…보험개발원 BIGIN, 실생활 콘텐츠 추가

서울맑음 / -3.9 °
[이데일리 김형일 기자] 보험개발원이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BIGIN)’에 일반 국민들의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고 사용자 접근성을 개선했다고 29일 밝혔다.

보험개발원이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BIGIN에 ‘돈 아끼는 자동차보험 메뉴’ 등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했다.(사진=보험개발원

보험개발원이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BIGIN에 ‘돈 아끼는 자동차보험 메뉴’ 등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했다.(사진=보험개발원




해당 플랫폼은 생활과 밀접하고 유용한 정보인 차량기준가액, 보험상식 등 여러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정보 이외에도, 보험 관련 연구·조사자료와 전 세계의 신기술 동향을 안내하는 New-Tech 트렌드, 50대 주요 보험지표, 시민안전보험 보장 내용, 주요 질환 예측 정보 등 다양한 보험 정보를 제공 중이다.

특히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 ‘나의 항공편 지연 여부 조회’는 지난 2월부터 판매 중인 지수형 항공기 지연 담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담보는 해외여행자보험의 특별약관으로 120분 이상 항공편 출발이 지연된 경우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한다.

아울러 BIGIN은 항공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인이 이용했던 항공편의 출발 시각, 지연시간, 지연 여부를 쉽게 조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입한 보험의 보상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데 참고할 수 있다.

또 ‘돈을 아끼는 자동차보험’ 콘텐츠는 기존의 흩어져 있던 자동차보험 정보들을 한 곳에 모아 통합해 제공 중이다. 더 낸 보험료나 수령하지 못한 보험금, 본인의 보험료가 오르고 내린 이유 조회 등 자동차보험 소비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라이프스타일별 추천보험’ 메뉴에서는 성별과 연령대를 입력하고 앱 사용빈도 또는 카드 소비금액 수준을 설정하면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알맞은 보험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본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유사한 사람들이 어떤 앱을 자주 사용하거나 어떤 소비를 많이 하는지, 그리고 주로 가입하는 보험상품은 무엇인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BIGIN에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됨에 따라 보험소비자들은 본인에게 필요한 보험을 알 수 있게 됐다”며 “보험사와 설계사는 대고객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BIGIN이 보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해결사가 될 수 있도록, 유용한 실생활 맞춤형 콘텐츠를 꾸준히 추가해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BIGIN 콘텐츠는 보험개발원이 보유한 보험 데이터와 SK텔레콤, 신한카드, KCB(코리아크레딧뷰로)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등 약 20억건을 일반 국민들이 보다 쉽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이외에도 제공 정보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웹디자인이 적용됐으며, 모바일 및 태블릿 환경에 맞춘 화면 최적화를 통해 다양한 기기에서의 원활한 이용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