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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7 (금)

'乙중의 乙' 외주 제작사들 "방송적폐 청산차원서 제작비 현실화·저작권 인정"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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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일보

방송 외주제작사들의 모임인 한국영상제작사협회(구 독립제작사협회)는 방송적폐 청산 차원에서 '제작비 현실화'와 '저작권 인정' 등을 요구했다. 사진=방송제작사협회 홈페이지 캡처


방송시장에서 '을(乙) 중 을', '병(丙)'으로까지 불리고 있는 외주 제작사들이 "적폐 청산차원에서 방송사의 불공정 착취 관행을 그만두라"며 집단 성명을 발표했다.

16일 한국영상제작사협회 산하 '방송 불공정 관행 청산을 위한 특별비상대책위원회(이하 특별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방송 적폐를 청산하고, 한국 외주 제작산업제도를 대혁신 하라"고 촉구했다.

특별대책위는 지난 4일 시사교양 프로그램을 주로 제작하고 있는 외주 제작사 209개사가 참여해 만들어졌다.

이번 성명에는 협회에 가입되지 않은 제작사 등 사실상 모든 외주제작사인 200개사가 참여, 그동안 방송계 불공정 사례가 얼마나 심각했음을 알렸다.

특별대책위는 지난달 14일(현지시간) 숨진 박환성, 김광일 PD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외주제작 현실을 지적했다.

특별대책위는 "두 PD의 죽음이 독립PD와 외주제작사 전체에 헤아릴 수 없이 큰 충격을 준 것은, 그들의 죽음이 결코 우연일 수 없으며 남은 사람들에게도 얼마든지 재연될 수 있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알기 때문이다"고 했다.

박환성, 김광일 PD는 EBS '다큐프라임-야수의 방주'를 촬영하던 중 교통사고로 숨졌다.

이들은 "박환성 PD는 촬영을 떠나기 전 정부지원금에 대한 EBS의 간접비 환수 조치에 대해 강력히 문제를 제기하던 중이었다"며 "이는 근본적으로 저작권에 대한 불공정 문제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송사 측이 제작비 100%를 지불하지도 않으면서 저작권을 방송사로 귀속하는 행위 자체가 '관행'이란 이름의 오래된 부당행위라는 주장이다. 이들은 "이는 비단 EBS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모든 방송사가 교양, 다큐멘터리, 오락물에 이르기까지 저작권은 물론 2차적 저작물 작성권과 촬영 원본 활용 권리를 소위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철저히 막아왔다"고 비판했다.

특별대책위는 "한국 방송산업게에서 외주 제작사는 콘텐트 총량의 거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는 주체세력인데도 산업 동반자로 정당한 처우를 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작자들에 대한 기본적인 인권과 노동권이 보장되지 않는 이런 현실 속에서 어떻게 방송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기약할 수 있겠느냐"며 △제작비 현실화 △독립제작자들의 저작권 인정 △정부 제작지원 작품에 대한 불합리한 요구 근절 △기타 불공정 관행 근절을 요구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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