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러시아와 긴밀한 국제연맹들은 무조건 리우행 OK?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도, 푸틴 대통령이 명예회장…사격은 부회장이 러시아 갑부

연합뉴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 러시아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국제스포츠연맹들이 잇달아 러시아 선수들의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전 허용 방침을 발표하면서 각 연맹의 '러시아 커넥션' 여부에 따라 선수들의 리우행 운명이 엇갈리는 모양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지난 25일(한국시간) 긴급 집행위원회를 열고 러시아의 국가적 도핑 개입 의혹 때문에 빚어진 러시아 선수단의 리우 올림픽 출전 허용 문제를 논의한 끝에 전면 금지 대신 선수가 소속된 국제연맹이 출전 여부를 결정하라는 결론을 내렸다.

올림픽 참가 결정권이 각 국제연맹으로 넘어가자 각 연맹의 '러시아 커넥션' 여부에 따라 러시아 선수들의 운명이 뒤바뀌는 형국이다.

국제유도연맹은 IOC의 발표가 나오자마자 곧바로 "러시아 유도 선수 가운데 도핑과 관련이 없는 선수에 대한 리우올림픽 출전을 지지한다"며 "러시아 선수들의 올림픽 참가는 매우 중요하다. 유도 역사에서 러시아는 큰 역할을 담당해왔다"고 러시아 선수들의 리우올림픽 출전을 허용했다.

2012년 런던올림픽 유도에서 3개의 금메달을 따낸 러시아는 리우올림픽에 남자 7체급(7명), 여자 4체급(4명)에 총 11명의 선수가 출전한다.

공교롭게도 국제유도연맹의 명예회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다.

푸틴 대통령의 유도 사랑은 유명하다.

유도 검은 띠인 푸틴 대통령은 1999년 자신의 유도 코치였던 바실리 쉐스타코프와 '유도, 역사와 이론 그리고 실제'이라는 교본을 발간했고, 최근에는 '유도: 시합부터 기술까지'라는 교본을 전문가들과 함께 공저했다.

푸틴 대통령의 측근이자 스파링 파트너인 아르카디 로텐베르그는 국제유도연맹 집행위원이자 유도자선재단 회장을 맡고 있다.

이 때문에 국제유도연맹이 러시아 선수 출전 허용 방침을 밝히자 자연스럽게 의심스러운 눈길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마리우스 비제르 국제유도연맹회장은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은 물론 로텐베르그 집행위원이 이번 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다"며 "출전권을 따낸 러시아 선수들은 지난해 9월부터 러시아가 아닌 외국에서 정기적으로 도핑 검사를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선수들의 리우행 허용에 동참한 국제사격연맹도 '러시아 커넥션'으로 의심의 눈초리를 받을 만하다.

국제사격연맹의 부회장은 러시아 최고 갑부로 손꼽히는 블라디미르 리신이다.

러시아 최대 철강업체인 '노보리페츠키 철강 콤비나트(NLMK)'의 총수인 리신은 재산만 120억 달러(약 13조원)로 추정된다.

러시아올림픽위원회 부회장이자 러시아사격협회 수장까지 맡은 리신은 국제사격연맹 부회장으로 영향력을 발휘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의혹이 퍼지자 국제사격연맹은 성명을 내고 "이번 결정에 리신은 아무 역할을 하지 않았다. 논란이 생길 수 있어 러시아 선수들의 리우행을 결정하는 투표에서도 빠졌다"라고 해명했다.

아직 러시아 선수들의 리우올림픽 출전을 결정하지 못한 종목 가운데 펜싱과 레슬링도 '러시아 커넥션'을 구축하고 있다.

국제펜싱연맹의 회장은 러시아 재벌인 알리셰르 우스마노프다.

우스마노프 회장은 펜싱을 위한 자선재단을 창립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대주주로 있는 러시아 통신회사인 메가폰을 국제펜싱연맹의 스폰서로 참가시키고 있어서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밖에 없다.

또 국제레슬링연맹의 회장인 네다드 랄로비치는 세르비아 출신 사업가로 러시아와 긴밀한 인연을 맺고 있다.

국제레슬링연맹 홈페이지에 소개된 랄로비치 회장의 프로필에는 "1995년부터 러시아에서 운영되는 건설 회사 경영에 참가했고, 지금도 사업 파트너"라고 소개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랄로비치 회장이 운영에 참가하고 있는 회사의 이름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러시아중앙은행, 가스프롬, 러시아 방송사 등이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horn90@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AP=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러시아 선수의 금메달.[AP=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