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인터뷰②]김응수 "곽철용→이만식까지, 젊은이 열광에 행복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꼰대인턴' 김응수는 인간의 '꼰대성'에 대해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공|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인터뷰①에 이어) 인기리에 종영한 MBC 수목드라마 ’꼰대인턴’은 이미 대본 자체에 코믹 요소를 장착하고 있었지만, 자칫 뻔하게 느껴질 수 있는 설정이 TV 안에 구현될 수 있었던 건 배우들의 열연 덕분이었다. 극중 ’꼰대’ 부장으로 재직하다 하루아침에 시니어 인턴으로 추락한 이만식 역을 열연한 김응수의 물 만난 호연은 말할 것도 없다.

하지만 김응수는 그 자신의 연기에 대한 칭찬에도 되려 ’꼰대인턴’ 메가폰을 잡은 남성우 감독의 연출에 엄지를 치켜 세웠다.

"우리 남성우 감독 칭찬을 안 할 수 없어요. 그렇게 연출을 잘했어요. 이만식은 여러분의 모습이에요. 누구나 다 갖고 있는 거죠. 하물며 초등학생이 반장 되도 꼰대짓 하잖아요. 보편적으로 인간 누구나 갖고 있는 꼰대성을 끄집어내서 어떻게 잘 버무려 시청자에 보여줄 수 있었나가 관건이었는데, 그걸 우리 감독이 정말 잘 전달했어요."

실제로 ’꼰대’는 사회 통념상 ’비호감’이고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캐릭터지만 ’꼰대인턴’ 속 이만식은 마냥 비호감으로 그려내지 않았다. 꼰대성에 대한 ’톤 조절’이 드라마 성공의 관건이 됐던 셈이다.

"도올(김용옥) 선생님과 대학로에서 자주 뵙는데, 한번은 도올 선생님이 ’꼰대인턴’을 제자 집에서 보셨다고 전화가 왔어요. 너무 재미있다고요. 이후 만나서 얘기한 게, ’꼰대라는 게, 반드시 부정적인 인물만 있는 게 아니다. 장자의 말씀을 전하며 ’사회를 가정을 걱정하고 사회가 바르게 가기를 걱정하는 그런 우환의식을 가진 사람이 꼰대’라고 분석하셨는데, 그 얘길 듣고 오케이 했죠. 나(이만식)도 (가)열찬이가 걱정되서 그런 거지, 그렇게 화만 일방적으로 낸 게 아니거든요. 어떻게 웃음이랑 중화시켜 비빌까 고민이 컸는데 적당히 조절한 것 같아요."

스타투데이

배우 김응수는 곽철용-이만식이 인기를 얻으며 젊은이들과 소통하게 된 데 대한 기쁨을 드러냈다. 제공|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꼰대인턴’가 투영한, 한국 사회에 만연한 갑을(甲乙)이라는 불합리한 구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응수는 "갑질, 꼰대 이것이 우리 대한민국 사회의 화두 아니었나. 21세기 우리는 세계 최고의 훌륭한 나라가 됐지만 그 이면에 여성 인권 문제, 갑질 이런 게 화두다. 갑질이 꼰대 근성에서 나온다는 것을 작가와 감독이 잘 캐치한 것"이라 평했다.

극중 이만식과 달리 실제로는 "꼰대성 제로"를 연신 강조한 김응수는 ’꼰대인턴’ 단톡방에선 다정다감한 ’왕선배’다. "아침에 북한산 산보하다 보면 꽃이 많잖아요. 산보 하다 꽃 사진을 찍어 배우 단톡방에 보내는데, 그게 후배들의 아침잠을 깨우는 사진이 되는 거죠. 그걸 몇 달 하다가, 한 번은 내가 탈퇴를 해봤어요. 그랬더니 (박)해진이가 난리가 난 거예요. 꽃이 안 오니까 꽃모닝이 안 된다고. 아침잠 깨우는 꽃한송이가 없으니까 그리운 거죠. 오늘도 꽃 한송이 보냈어요.(웃음)"

젊은 배우들과 호흡하면서 "많이 웃겨줬다"지만 후배들에게 김응수는 감히 범접하기 힘든 까마득한 선배. 그는 "현장에서 후배들이 부담이 됐을 것"이라면서도 후배 배우들이 보내온 감사 메시지를 보여주며 그들과의 ’이심전심’을 자부했다.

김응수의 활약은 현장에서뿐 아니다. 최근 ’곽철용 신드롬’ 등으로 주목받으며 젊은 세대와의 접점을 찾은 것은 어느덧 ’노장’ 대열을 향해 가고 있는 김응수에게 더없이 반가운 일이다.

"젊은 친구들이 저를 좋아한다는 게 최고 행복해요. 실제로도 저는 대학로에서 젊은 친구들과 자주 어울리고, 현장에서도 젊은 스태프들과 함께 하는 일이 많은데, 대한민국 젊은이들이 이렇게 열심히 살고 있구나 싶죠. 그런데 기성세대들이 꼰대짓은 하지 말아야지 싶은 생각이 크죠. 저는 젊은 친구들이 좋아요 너무나 밝고, 열심히 하고, 예쁘잖아요. 그런 친구들이 나를 좋아해주는 걸 보면, 잘 살아온 것 같아요. 누구에게 손가락질 받지 않고. 젊은 친구들은 바로 알거든요.. 그 부분이 제일 행복합니다."

스타투데이

`꼰대인턴`으로 처음 주연 대열에 오른 배우 김응수가 40년 연기 인생을 되돌아보며 "잘 걸어온 것 같다"고 자부했다. 제공|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너무 늦었다고도 할, 데뷔 40년 만에 받는 ’늦깎이’ 스포트라이트지만, 이는 김응수가 걸어온 이 ’대기만성 외길’ 인생의 아름다운 결실이기도 하다.

"81년도 연극으로 데뷔해서 지금까지 배우 생활을 해오면서 많은 인물, 많은 캐릭터를 연기했는데, 그것의 총집합체가 2020년 이만식에 녹아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곽철용의 남성성도 이만식에 다 흡수된 거라고 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배우 김응수 인생의 결정체가 이만식 캐릭터로 보인 거고, 내년이면 또 김응수에 의해 이 이만식 캐릭터가 또 다른 캐릭터로 빚어질 거에요. 이게 제자리로 잘 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너무나 행복해요. 나 역시 앞으로 어떤 캐릭터를 연기하게 될 지 모르지만, 배우라는 직업을 택하길, 정말 잘했구나 싶죠."

psyon@mk.co.kr

사진제공|MBC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