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는 한 주간 가장 크게 성장한 아티스트를 증감률 기반으로 보여주는 차트다. 1일 발표된 이번 차트에서 블랙핑크는 디지털 싱글 ‘뛰어’로 3주 연속 정상을 지켰다.
‘뛰어’ 뮤직비디오는 7월 5주차 집계 기간(2025년 7월 24일~30일) 동안 2005만 뷰를 기록했다. 발매 3주 차임에도 꾸준히 높은 조회수를 유지하며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스포티파이 팔로어 수 역시 같은 기간 1만 1000명 증가해 K팝 아티스트 평균 증가치인 1700명을 크게 웃돌았다.
이와 함께 블랙핑크 인스타그램 팔로어는 8만 5000명, 트위터 팔로어는 2700명 증가하며 폭발적인 팬덤 파워를 보여줬다. 이는 K팝 아티스트 평균인 인스타그램 5300명, 트위터 203명과 비교해 압도적인 수치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블랙핑크가 3주 연속 1위에 오르며 글로벌 톱 그룹의 저력을 보여줬다”며 “모든 방면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굳건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주 위클리 팬덤 차트 톱10에는 신인 그룹 아홉의 ‘파랑 학교, 초록 잔디, 빨간 운동화’가 3위로 새롭게 진입하며 눈길을 끌었고, 엔하이픈 ‘샤인 온 미’가 6위, 더보이즈 ‘스타일리시’가 9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뷰티풀 스트레인저스’가 10위에 나란히 신규 진입했다.
위클리 팬덤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운영하는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에서 제작한다. 해외 소비 비중이 90%를 넘는 현재의 K팝 흐름에 맞춰, 글로벌 주요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 스포티파이·트위터·인스타그램 팔로어 증가량 등 팬덤 활동의 증감 및 증감률을 반영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으로 신뢰를 얻고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가 음악 업계를 위해 무료로 공개한 서비스로,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약 800개 팀의 데이터를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