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걸어야 산다" 빠르게 걸으면 수명 연장 효과…연구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걸어야 산다" 빠르게 걸으면 수명 연장 효과…연구

서울맑음 / -3.9 °
[AI리포터]
빠르게 걷는 것이 건강에 도움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셔터스톡]

빠르게 걷는 것이 건강에 도움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걷는 속도가 사망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빠르게 걸을수록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

29일(현지시간) 메디컬뉴스투데이가 미국 예방의학 저널(AJPM)을 인용해 전한 바에 따르면, 저소득층과 흑인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조사에서 빠른 걷기가 사망 위험을 20%까지 감소시킨다고 전했다.

규칙적인 걷기가 사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그중에서도 빠른 걷기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느리게 걷는 경우 전반적인 사망률 감소 효과는 미미했지만, 하루 한 시간 이상 느리게 걸을 때 허혈 심장 질환 사망 위험이 감소하는 경향이 관찰됐다.

이번 연구는 저소득층 및 흑인 인구에 초점을 맞췄다. 따라서 다른 인종 및 소득층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올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연구진은 참여자들의 걷기 습관이 정확히 보고되지 않았을 가능성과 신체 활동 변화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를 인정했다.

한편, 데이비드 커틀러 가장의학과 전문의는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저하, 당뇨병 관리, 금연과 같은 기존 심혈관 위험 요인을 관리하는 것과 함께 매일 15분 빠르게 걷는 것처럼 강도 높은 운동이 조기 사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