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중부매일 언론사 이미지

충북미디어교육센터, 내달 8일까지 여름방학 특강 운영

중부매일
원문보기

충북미디어교육센터, 내달 8일까지 여름방학 특강 운영

서울맑음 / -3.9 °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 미디어교육센터는 28일부터 오는 8월 8일까지 도내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미디어 제작 특강'을 운영한다.

이번 특강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팟캐스트 제작(초등 20명·중등 14명)과 숏폼 영상 제작(초 5~고 3 20명)을 배우게 된다.

팟캐스트 제작 과정이 개강한 28일에는 생활 속 다양한 미디어를 탐색하고 라디오와 팟캐스트 차이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주제 선정, 대본 작성, 음성 녹음과 편집, 최종 발표회가 이어질 예정이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이야기를 기획하고 전달하는 미디어 제작을 배울 예정이다.


숏폼 영상 제작 과정에서는 미디어의 역사와 알고리즘의 원리 이해, 미디어 리터러시 및 저작권 교육, 숏폼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실습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된다.

최신 영상 편집 도구를 활용해 학생들이 직접 영상을 제작하며 자신과 지역, 사회 문제로 주제를 확장해 공익 캠페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찬동 교육연구정보원장은 "이번 미디어 제작 특강은 학생들이 미디어를 소비하는 이용자에서 벗어나 스스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생산자로 성장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친구들과 사회에 공유하는 경험을 통해 창의적 표현력과 비판적 사고력도 함께 키우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팟캐스트·숏폼 영상 제작과정 배워 충북미디어교육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