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기다렸던 만큼 잘 만들었네"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가 23일 정기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로아온 썸머에서 예고했던 전투 분석기와 신뢰도 시스템, 명예 시스템이 도입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투 분석기다. 보스 등급 이상 몬스터와의 전투 중 발생한 피해량을 측정하며, 1분 초당 피해량, 치명타 적중률, 헤드·백어택 적중률 등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공격 정보에서는 전투에 기여한 스킬의 대미지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으며, 지원 정보에서는 서포터 클래스의 조력 스킬로 기여한 피해량과 파티 회복량, 피해 감소량을 알 수 있다. 타임라인에서는 피해량 그래프와 스킬 사이클을 확인 가능하다.
전투 분석기의 전투 기록은 10개까지 저장 가능하며, 동일 콘텐츠 및 동일 관문의 경우 기록 간 비교가 가능하다. 해당 기능은 트리시온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신뢰도 시스템은 캐릭터 성장을 위한 소비 활동으로 신뢰도를 획득하고, 거래 시 수수료 및 거래 가능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이다. 신뢰도는 계정 단위로 적용되며, 우편 및 개인 거래로 골드를 거래할 시 감소한다.
신뢰도가 부족한 경우 부족한 신뢰도 수치 25% 해당하는 추가 수수료가 부과된다. 추가 수수료 지불을 위한 골드가 부족할 시 거래가 불가능하다. 현재 신뢰도는 계정 내 캐릭터의 달성 아이템 레벨과 카르마 랭크 및 레벨로 소급 적용된 상태다.
신뢰도 시스템 도입과 함께 우편 시스템을 통한 전 서버 간 골드 송금 기능이 추가되며, 거래소와 경매장에 통상적 거래 금액을 과도하게 초과하는 판매 금액 설정이 불가능하도록 상한가가 적용된다. 콘텐츠 전리품 경매 역시 최근 7일치 평균 낙찰 기준 500% 상한가가 적용된다.
다른 모험가에게 명예를 부여할 수 있는 명예 시스템이 추가된다. 캐릭터 별로 주간 최대 3회 부여할 수 있으며, 원정대 단위로 누적된다. 콘텐츠 클리어 후 명예를 부여하거나 대상 모험가의 캐릭터 정보 창 하단에서 명예를 부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