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최대 200만원 포인트 드려요” 소비쿠폰 신청 첫날 간편결제 경쟁 치열 [찐이야! 짠테크]

헤럴드경제 정호원
원문보기

“최대 200만원 포인트 드려요” 소비쿠폰 신청 첫날 간편결제 경쟁 치열 [찐이야! 짠테크]

속보
이 대통령 "후임 해수부 장관, 가급적 부산 지역 인재로"
21~25일 출생년도 ‘요일제’ 운영
네이버페이, 포인트 뽑기·스탬프 적립 혜택
카카오페이, 최대 200만원 카카오페이포인트 지급
토스, 소비쿠폰 발급 카드 토스페이 등록
짠테크를 잘하는 사람이 진짜 재테크도 잘하는 ‘찐테크족’이 된다! 돈이 새는 지출을 잡아주는 알뜰 소비 꿀팁, 입소문 타는 금융상품 활용법, 생활비 절감 노하우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작지만 확실하다! 쏠쏠한 실전 돈 관리, ‘찐이야! 짠테크’.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하루 앞둔 20일 서울의 한 타이어 가게에 관련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연합뉴스]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하루 앞둔 20일 서울의 한 타이어 가게에 관련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정호원 기자]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가 오늘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통합 안내 및 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오늘부터 출생년도 끝자리에 맞춰 ▷1, 6 (21일) ▷2, 7 (22일) ▷3, 8 (23일) ▷4, 9 (24일) ▷5, 0 (25일)에 신청가능 하다. 26일부터는 출생년도 무관하게 언제든 신청 가능하다.

먼저 네이버페이에서 Npay 소비쿠폰 오픈알림 신청을 한 사용자들은 21일~25일 출생년도 끝자리에 해당하는 날 제공되는 네이버 톡톡 알림을 통해 Npay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다. 오픈알림을 신청하지 않은 사용자도 요일제에 맞게 소비쿠폰 신청이 가능하다. Npay 소비쿠폰은 Npay 포인트·머니 혹은 실물카드인 ‘Npay 머니카드’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버튼 클릭 시 제휴사인 BC카드의 신청 페이지로 연결된다.

Npay를 통해 소비쿠폰을 신청하는 경우, 결제 수단 별 기본 포인트 적립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경우 포인트·머니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하며, 지갑 없이도 Npay 앱의 현장결제(QR·삼성페이 방식)로 소비쿠폰을 이용한 후 포인트 뽑기 및 스탬프 적립 등 기존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iOS 스마트폰인 경우 소비쿠폰을 실물카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Npay 머니카드’로 발급받는 것을 추천하며, 소비쿠폰 사용처 어디서나 기존 혜택인 0.3% 적립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네이버 전자문서가 제공하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알림신청을 하면, 소비쿠폰 신청 종료일 안내, 1·2차 신청 등 향후 일정에 따라 행정안전부의 안내사항을 네이버 앱 알림으로 확인할 수 있다. 추후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네이버 지도에서도 지역별로 소비쿠폰 사용처가 안내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Npay 박상진 대표는 “Npay 뿐만 아니라 전자문서, 지도 등 ‘팀네이버’ 차원에서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역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정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에서 간편하게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으며, 카카오페이머니로 신청하면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편리하게 사용하면서 포인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출생년도 요일제에 맞춰 사용자마다 해당일에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카카오페이앱 또는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홈의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검색한 뒤, ‘간편하게 페이머니로 신청’, ‘선호하는 카드사에서 신청’ 등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 ‘페이머니로 신청’할 경우 바우처 형태로 지급된 소비쿠폰을 카카오페이머니 결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내역과 잔액이 표시돼 편리하게 소비 관리를 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에서 신청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편의점·카페·식당·서점·병원·약국 등 카카오페이 가맹점은 물론, 삼성페이·제로페이 가맹점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또 110만 소상공인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제로페이와 연동해 오프라인 결제처가 제한적인 아이폰 이용자들의 모바일 결제도 지원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할 때 적립할 수 있는 기본 포인트 혜택과 응모 이벤트도 마련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페이머니로 신청’한 후 이벤트를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최대 200만원 상당의 카카오페이포인트 혜택을 제공한다. 10명에게 200만원, 30명에게 50만원, 60명에게 20만원 상당의 카카오페이포인트를 지급한다.

카카오페이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예상수령액을 간편하게 조회해볼 수 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계산기’로 예상수령액을 조회한 후 바로 신청까지 가능하며, 지급일정·이용가능한 지역·사용처·사용기한 등 상세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에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는 접근성,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로 결제할 수 있는 편의성, 카카오페이 결제 가맹점 뿐 아니라 300만 삼성페이 결제처·110만 제로페이 소상공인 매장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의 범용성을 바탕으로 편리하게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토스를 통해 신청 절차를 진행하면, 대상 여부와 지급 금액을 확인한 뒤 원하는 카드사를 선택해 해당 카드사의 신청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소비쿠폰을 받은 카드를 토스페이에 연결하면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서 실물카드 없이 QR/바코드 스캔만으로 소비쿠폰을 활용한 결제가 가능하다.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는 토스 앱 하단 ‘전체’ 탭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다.

토스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사용자 입장에서 정책 혜택을 더 빠르고 간결하게 누릴 수 있도록 신청, 이동, 사용의 모든 단계를 하나로 잇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