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英, '현대 산업전략' 발표…8대 핵심 분야 10년 집중 투자

머니투데이 김상희기자
원문보기

英, '현대 산업전략' 발표…8대 핵심 분야 10년 집중 투자

속보
백하나-이소희, 배드민턴 왕중왕전 여복 2년 연속 우승

주한영국대사관은 영국 정부가 '현대 산업전략(Modern Industrial Strategy)'을 공식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전략은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과 산업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장기적 정책 로드맵으로 △청정에너지 △첨단 제조 △디지털 및 AI(인공지능) 기술 △생명과학 △국방 △금융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창조산업 등 8대 핵심 산업 분야에 향후 10년간 집중 투자하고 규제 일관성을 확보하는 내용을 담았다. 영국은 이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안정적이며 글로벌 연계성이 높은 경제 중 하나로 공고히 한다는 목표다.

주한영국대사관은 이번 전략이 녹색 전환, 디지털 전환, 전략기술 강화를 핵심 과제로 내세운 이재명 정부의 경제 방향성과 높은 정책적 연계성을 갖고 있어, 향후 양국 간 산업 협력을 더욱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고 설명했다.

개러스 위어 주한영국대사관 대리대사는 "영국의 현대 산업전략은 단순한 국내 정책이 아닌 장기적인 글로벌 파트너십을 위한 플랫폼이다"라며 "이재명 정부가 추진 중인 녹색 전환과 전략기술, 특히 AI 분야에서의 리더십은 영국의 핵심 전략과 매우 유사하고, 양국 간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Global Strategic Partnership)를 실질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한국 기업들은 해상풍력, 반도체 소재, AI 분야에서 영국과의 협력을 활발히 전개 중"이라며 "이제는 그 협력을 더욱 넓히고 심화시켜야 할 시점이다"고 덧붙였다.

김상희 기자 ksh15@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