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국립보건연구원, 디지털 데이터 플랫폼 활용 성과 공유회 개최

전자신문
원문보기

국립보건연구원, 디지털 데이터 플랫폼 활용 성과 공유회 개최

속보
'건진법사 측근 브로커' 알선수재 1심 징역 2년
국립보건연구원은 클라우드 오픈 KoGES 플랫폼을 활용해 데이터 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성과 교류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OPEN KoGES는 국립보건연구원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을 통해 구축한 약 21만명의 한국인 유전체와 건강정보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연구자들이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든 디지털 플랫폼이다.

클라우드 오픈 KoGES 플랫폼 성과공유회

클라우드 오픈 KoGES 플랫폼 성과공유회


국립보건연구원은 플랫폼 활용과제 공모를 통해 OPEN KoGES 플랫폼 신청자를 공모했다. 이번 성과교류회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질병 유전적 요인 예측과 질병기전 연구(14개 과제) △식이 및 생활습관 요인 연구(10개과제) △AI 예측 모형 및 분석 모델 개발(4개 과제) 등 주요 활용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플랫폼 개선 및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주요 성과로는 한국인 유전체 데이터를 활용한 만성질환(유방암·고혈압·당뇨병 등) 예측 연구, 인공지능 기반 심뇌혈관질환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한 한국인 특화 심뇌혈관질환 위험도 예측 연구, 한국인에게 적합한 요산 저감 다이어트 (통풍 질환) 점수 개발 연구 등이 공유됐다.

박현영 국립보건연구원장은 “OPEN KoGES 플랫폼은 단순한 데이터 제공을 넘어 민·관 협업을 통해 데이터의 안전과 산업 혁신을 이끄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연계를 통해 고도화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철 기자 jungyc@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