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시각장애인 안내 로봇개·초연결 6G’…ETRI, 미래핵심기술 대공개

헤럴드경제 구본혁
원문보기

‘시각장애인 안내 로봇개·초연결 6G’…ETRI, 미래핵심기술 대공개

서울흐림 / -0.6 °
- 5일, 코엑스서 기술세션·성과전시·투자포럼 통해 미래기술 선봬
ETRI 연구진이 개발한 시각장애인 안내견 로봇 에디(EDDI).[ETRI 제공]

ETRI 연구진이 개발한 시각장애인 안내견 로봇 에디(EDDI).[ETRI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최고의 연구진들이 대한민국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 핵심기술과 연구성과, 그리고 미래를 바꿀 기술을 국민에게 공개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다음달 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ETRI 컨퍼런스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ETRI의 현재, 대한민국의 미래’를 주제로, ETRI의 주요 연구성과와 미래 연구개발 방향을 국민과 공유하고, 산·학·연·관 고객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자리로 꾸며진다.

이번 행사는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차세대 AI ▷지상과 하늘이 어우러진 초연결 6G통신 ▷초실감 공간현실 기술 ▷AI·양자가 만들어가는 미래 컴퓨팅 ▷디지털 융합을 통한 미래산업사회 ▷국가전략프로젝트 발굴 및 투자타당성 검토 ▷지역 미래 신산업 성장견인 등 7개 분야의 기술세션과 함께, 30개의 핵심기술 전시회 및 혁신투자포럼으로 구성된다.

방승찬 ETRI 원장은 ‘ETRI의 현재, 대한민국의 미래’라는 주제로 연구원의 역할과 책임, 연구성과, 미래 R&D방향을 발표한다.

그는 ▷실시간 원격 게임 및 원격 협업 메타버스 공연 ▷시각장애인 안내견 로봇 에디(Eddi) 등 시연을 통해 ETRI의 최첨단 기술을 소개한다.


기술세션과 함께 진행되는 기술전시회에서는 2층에 마련된 전시부스를 통해 ETRI의 대표 기술 30개를 만날 수 있다.

ETRI 연구진이 지상, 위성 통합 6G 초공간 통신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ETRI 제공]

ETRI 연구진이 지상, 위성 통합 6G 초공간 통신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ETRI 제공]



주요 기술로는 ▷국내최초 자체개발 가속기 탑재 HPC 클러스터 시스템 ▷멀티모달 교감형 인공지능 로봇 ▷MIV 표준 기반 실가상 융합 입체공간 송수신 및 재현 기술 ▷비침습/무채혈 웨어러블 연속 혈당 측정 기술 ▷미래 에어모빌리티 플랫폼(AdAM-P) 기술 ▷6G 초성능/초정밀 통신기반 라이브 원격협업 메타버스 공연 등이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최초의 기술사업화 전문 투자회사인 에트리홀딩스(주)와 삼성증권이 공동 주관하는 ‘혁신투자포럼’도 개최된다. 성장기업 6개사와 혁신기업 6개사 총 12개사가 참가할 예정이다.

방 원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대한민국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연구원의 핵심기술과 연구 성과를 국민과 고객에게 공개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려 기회를 마련했다”면서 “기술혁신의 현장에서 대한민국의 디지털 미래를 선도하는 ETRI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