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아트가 주최 및 주관하는‘ONE PICK MARKET(원픽마켓)’행사가 성공적으로 오픈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다고 밝혔다.
장애 예술인과 비장애 예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포용적 아트마켓, 2025 작가미술장터 ‘ONE PICK MARKET(원픽마켓)’은 5월 14일(수)부터 18일(일)까지, 세종시 조치원문화정원에서 열린다.
'ONE PICK MARKET'은 기존 아트페어와는 차별화된, 작가와 관람객이 직접 소통하는 직거래 방식의 아트마켓이자, 원하는 그림이 생활 공간에서 어떻게 연출 될 수 있는지를 느껴볼 수 있는 인테리어 기반의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특히 미술 시장 진입이 어려운 장애 예술인들에게 실질적인 판로를 제공하며, 판매 수익금은 참여작가와 장애 예술인 지원금으로 사용된다.
이번 마켓에서는 회화, 드로잉, 일러스트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이 전시·판매되며, 장애·비장애 작가들이 서로의 감성과 예술세계를 교류하는 포용적 예술 생태계의 장이 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장애·비장애 작가의 작품 전시 및 판매가 이루어지는 아트마켓 ▲학생들이 작가 작품을 기반으로 창작한 결과물을 전시·판매하는 사생대회 – 〈나도 ONE-PICK 작가!〉 ▲관람객 참여형 예술 설치 프로젝트 예술산책 ▲작품 기반 체험 프로그램 피크닉캔버스 ▲장애·비장애 작가들의 작품을 큐레이션한 전시 공간으로, 보다 집중도 높은 감상 경험과 큐레이션 공간 스페셜라운지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편안하게 머물며 예술을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는 열린 공간 ▲엔조이피크닉등이 준비되어 있어 전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축제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해 화제를 모은 아트컬렉터 이소영 작가의 초청강연 <처음 만나는 아트컬렉팅>이 5월 16일(금) 당일 오후 5시 30분부터 90분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강연은 미술 시장에 첫발을 디디려는 일반인들에게 실질적인 컬렉팅의 개념과 접근법을 소개하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예술을 가까이에서 경험하고 싶은 관람객들에게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행사 기간 중인 5월 17일(토) 오전 10시에는,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시 작품 중 영감을 받은 자유 창작을 주제로 한 2025 ONE PICK MARKET <나도 ONE-PICK 작가> 그림그리기 대회가 열린다.
이 대회를 통해 어린이들이 직접 전시를 감상하고 예술적 표현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관람객에게는 새로운 시각의 창작물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페셜아트는 “이번 원픽마켓이 단순한 아트페어를 넘어 예술을 통한 소통과 치유, 그리고 새로운 연결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장애와 비장애, 작가와 시민의 경계를 넘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예술 축제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