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강원 찾은 이재명···"조희대 탄핵하라"는 말에 "당에서 알아서 할 것"

머니투데이 김성은기자
원문보기

강원 찾은 이재명···"조희대 탄핵하라"는 말에 "당에서 알아서 할 것"

속보
청와대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 조속 방미…러트닉 상무장관과 협의 계획"
[the300]

(속초=뉴스1) 이재명 기자 = '골목골목 경청투어 : 동해안벨트편'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3일 오전 강원 속초시 중앙로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5.5.3/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속초=뉴스1) 이재명 기자

(속초=뉴스1) 이재명 기자 = '골목골목 경청투어 : 동해안벨트편'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3일 오전 강원 속초시 중앙로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5.5.3/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속초=뉴스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민생 행보 중 만난 한 시민으로부터 "조희대 대법원장을 탄핵시키라"는 요청을 듣고 "당에서 알아서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3일 오전 강원도 속초 '속초종합중앙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만남을 이어가던 중 이같이 밝혔다.

대법원이 지난 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을 유죄 취지로 서울고법에 되돌려보내자 민주당은 즉각 "사법 쿠데타"이자 "대선 개입"이라는 비판을 내놨다. 서울고법은 파기환송 하루 만에 첫 공판 기일을 오는 15일로 지정하는 등 후속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후보는 대법원 판단이 내려진 지난 1일 SNS(소셜미디어)에 "국민의 삶을 결정하는 일은 정치가 하는 것도, 사법부가 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결국 국민이 한다. 오로지 국민만 믿고 당당하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6·3 조기대선을 앞두고 지난 1일부터 '황금연휴' 기간을 이용해 전국 곳곳을 누비며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경청투어'를 진행중이다.

이 후보가 이날 오전 방문한 시장에는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200여 명이 운집했다. 밝은 회색 옷을 입고 등장한 이 후보는 시장 내 상점에 들러 시민들과 직접 인사를 나눴다.


한 상점에서 이 후보를 만난 시민은 이 후보에 박스를 내밀며 "대통령이 틀림없이 되실 거니 '대통령 이재명'이라 사인해 달라"고 했고 이에 이 후보는 '이재명'이라 사인하며 "대통령이라 쓰면 사칭"이라고 했다.

또 다른 남성 시민은 "사법 카르텔을 저지해 달라. (이 후보를) 지지한다"고 했고 한 여성 시민은 "싸우지 말고 국회 운영하라"고 외치기도 했다. 이 후보와 함께 사진 촬영을 요청하는 지지자들도 눈에 띄었다.

한편 이날부터 이 후보는 시민들과의 접촉을 최대한 자제했다.


이 후보 측은 이날 오전 이 후보의 SNS(소셜미디어)에 "후보에 대한 피습(습격) 모의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며 "이에 따라 지금부터 후보의 대인 집적 접촉이 어려운 상황이다. 여러분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공지했다.

실제 이날 이 후보는 몰려드는 시민들의 사인이나 사진촬영 요구에 응하면서도 집적 접촉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악수 대신 주먹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 후보도 이날 시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직접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제가 오늘부터는 경호 문제 때문에 손을 잡는 일 등을 못하게 됐는데 이해 부탁드린다'며 "오늘도 뭔 일이 있을 거라 그래서 저희가 좀 조심해야 한다. 이해해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눈은 맞출 수 있다. 손은 못 잡아도 힘드시겠지만 새로운 희망을 위해서 더 나은 나라로 힘을 합쳐 함께 가자"며 "이 정도 경제위기는 우리가 힘만 잘 합치고 리더를 잘 뽑으면 얼마든지 신속하게 벗어날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한다"고 했다.

한편 이 후보는 지난 3월에도 '러시아제 권총을 밀수해 암살하려는 계획이 있다'는 제보가 민주당 다수 의원들에게 전달되자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했었다.

(속초=뉴스1) 이재명 기자 = '골목골목 경청투어 : 동해안벨트편'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3일 오전 강원 속초시 중앙로 속초관광수산시장에 위치한 닭강정집에서 상인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25.5.3/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속초=뉴스1) 이재명 기자

(속초=뉴스1) 이재명 기자 = '골목골목 경청투어 : 동해안벨트편'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3일 오전 강원 속초시 중앙로 속초관광수산시장에 위치한 닭강정집에서 상인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25.5.3/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속초=뉴스1) 이재명 기자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속초(강원)=이승주 기자 gree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