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준 퍼스트 디센던트 총괄 PD와 주민석 퍼스트 디센던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게임 행사 '팍스 이스트' 참가해 글로벌 유저들과 직접 소통한다.
넥슨은 10일 퍼스트 디센던트 신규 업데이트를 앞두고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범준 PD와 주민석 디렉터, 주윤경 통역사가 방송 진행을 맡았다.
방송에서는 4월과 5월에 업데이트될 신규 계승자 '얼티밋 블레어'와 보이드 침식 정화 도전 모드, 신규 외장 부품 및 모듈, 신규 스킨, 다이나믹 모션, 심층부 요격전 '아이스 메이든', 팍스 이스트 참가 소식 등을 소개했다.
주 디렉터는 본격적인 방송 시작에 앞서 계승자 밸런스 패치, 외장 부품 코어 업데이트 보류 등 주요 라이브 이슈를 점검했다.
그는 "애정을 갖고 이네즈를 플레이한 유저분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특정 캐릭터의 가치를 떨어뜨리려는 게 아니라 전투 구조 전반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선택이었다. 앞으로는 출시 단계부터 안정적인 밸런스를 갖춘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몇몇 계승자는 수치 조정만으로 활용도를 높이기 어려운 상태다. 의미 있는 성능 개선을 위해서 스킬 메커니즘을 손봐야 한다. 이번 패치는 여러 계승자를 동시에 조정하면서 수치 위주로 접근했다. 구조적인 개선까지 다루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4월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외장 부품 코어 업데이트는 보류됐다. 계승자의 방어 스펙을 추가로 강화하는 시스템으로 준비 중이었으나 과도한 성장으로 인해 밸런스를 해칠 수 있다고 판단한 결과다.
■ 신규 계승자 '얼티밋 블레어'
얼티밋 블레어는 신규 스킬 모듈 착용 시 전반적인 메커니즘이 크게 변화한다. 스킬 운용의 폭이 넓어지고 빌드 구성의 다양성도 향상된다.
먼저 '죽여주는 레시피' 착용 시 패시브와 1, 2, 4번 스킬이 모두 바뀐다. 패시브 '맛의 향연'은 화상 상태 적 공격 시 스킬 위력, 치명타 확률, 치명타 배율이 증가한다. 1번 스킬 '매콤한 미트볼'은 적을 향해 불덩이를 연속을 발사한다.
2번 스킬 '온도 확인'은 쉐프의 손길 효과를 보유했을 때 사용하면 정신력을 즉시 회복하는 스킬이다. 4번 스킬 '끝내주는 만찬'은 공격 대상을 정확하게 타깃팅해 불덩이를 발사한다.
두 번째 스킬 모듈 '차원이 다른 레시피'는 1번 스킬과 3번 스킬이 바뀐다. 1번 스킬 '무자비한 요리'는 이동할 때마다 자동으로 불판을 설치한다. 3번 스킬 '출장 요리'는 기존에 직선형 불길에서 부채꼴로 바뀐다.
얼티밋 블레어는 기존 얼티밋 계승자처럼 침투 작전과 초소에서 비정형 물질을 파밍해 도면을 얻는다.
■ 신규 모듈 및 외장 부품 추가
총 5가지 외장 부품 세트가 추가된다. 화염 낙인 세트는 스킬 효과 범위가 증가하고 화상 상태 적의 화염 속성 저항력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녔다. 화염 속성 기반 계승자와 시너지가 좋다.
역병 세트는 공학, 특이 아르케 타입 스킬의 위력과 독 속성 스킬 위력이 크게 증가한다. 대신 총기 치명타가 감소한다. 깨달은 마법사 세트는 무속성 스킬 사용 시 스킬 위력이 크게 증가한다.
움직이는 요새 세트는 총기 치명타가 낮아지는 대신 방어력과 받는 피해량 계수가 감소해 탱커형 계승자와 어울린다. 껍질 분쇄기 세트는 보이드 차폐막과 아르케 차단막에 추가 피해를 부여하는 효과를 지녔다.
신규 모듈 '원소 저항 장갑'은 받은 피해량 계수를 강화해 주고 속성 대미지를 입었을 때 속성 저항력을 추가로 높여준다. 상황에 따라 생존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장막 분석기는 약점 공격 시 속성 공격력이 강화되고, 보이드 차폐막과 아르케 차단막에 추가 피해를 입힌다.
■ 보이드 침식 정화 도전 모드
기존 보이드 침식 정화 30단계는 도전과 파밍 역할을 동시에 수행했다면, 도전 모드는 오로지 도전에 중점을 둔 콘텐츠다. 일반 보이드 침식 정화 30단계를 클리어해야 입장 가능하며, 총 5단계로 구성됐다.
각 계승자별로 단계를 처음 클리어할 때마다 일회성 보상이 지급된다. 최상위 유저들의 기록 경쟁 콘텐츠로 준비된 만큼 반복 플레이 보상은 제외됐다. 대신 리더보드에서 계승자별로 100위 안에 든 유저들에게 명예 보상 '훈장'을 지급할 예정이다.
훈장은 자신의 성취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뽐내는 시스템이다. 특정 업적을 달성하면 획득 가능하며, 같은 훈장을 여러 번 획득할 경우 등급이 상승하고 외형도 화려하게 바뀐다. 획득한 훈장은 네임 태그 또는 네임 카드에 표시할 수 있다.
■ 반응로, 외장 부품 강화 시스템
반응로와 외장 부품 강화 시스템이 추가된다. 재료를 소모해 옵션 수치를 점진적으로 높이는 방식이다. 반응로, 외장 부품 분해 시 나오는 재료로 강화한다. 무기와 달리 옵션 개수가 적기 때문에 재조정보다는 낮은 수치의 옵션을 최대치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
■ 편의성 개선
특수 작전 어려움 난이도에 아르케 고유 인자 경험치 보상이 추가된다. 효율은 400% 침투 작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조정했다. 또한 보이드 융합로에서 비정형 물질을 개봉할 때 보이드 조각이 삭제된다.
시그마 섹터 보상도 강화된다. 계승자와 총기 경험치가 400% 침투 작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상향되며, 반응로와 외장 부품 옵션 강화에 필요한 '에너지 제어핵'도 함께 드롭한다.
동일한 무기 제작 시 고유 효과가 항상 최고 등급으로 고정된다. 동일 무기에는 코어 개방을 한 번만 하도록 변경된다. 예를 들어 코어 개방 및 고유 효과 4단계를 달성한 궁극 무기를 이미 보유했다면, 해당 무기를 다시 제작했을 때 코어 개방 및 고유 효과 4단계인 상태로 생성된다.
신규 플레이어를 위한 '길라잡이 퀘스트'가 추가된다. 스토리 구간에서 필요한 성장과 진행 과정을 안내하며, 신규 유저들이 쉽게 각종 시스템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메인 퀘스트 구조도 대폭 간소화해 게임 진행 시 생기는 피로도를 낮춘다. 전체 퀘스트 볼륨의 약 40%를 축소하고, 유저가 원하는 미션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한다.
이외에도 공식 홈페이지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는 웹 가이드를 도입하고 '얼티밋 버니'를 일반 난도 미션에서 파밍할 수 있도록 개선해 얼티밋 버니 획득 난도를 낮췄다.
■ 신규 스킨
4월 17일 코믹한 옥수수 콘셉트의 '멋쟁이 옥수수' 공용 스킨이 출시되며, 4월 30일에는 여성 계승자별 각기 다른 디자인으로 구성된 '알비온 사관학교 하복' 시리즈 스킨을 새롭게 선보인다.
■ 팍스 이스트 참가
5월 8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게임 행사 '팍스 이스트'에 이범준 PD, 주민석 디렉터가 참가해 글로벌 유저들과 소통한다. 라이브 방송으로 생중계되며 시즌3 콘텐츠를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팍스 이스트 기간 중 '코스튬 플레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퍼스트 디센던트의 인기 계승자 '버니'와 신규 계승자 '세레나' 코스어가 현장에 등장해 현지 관람객과 이용자들을 만나며, 깜짝 선물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