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포스트(PC사랑) 언론사 이미지

가성비 게이밍 PC를 위한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시스템 구성하기

디지털포스트(PC사랑)
원문보기

가성비 게이밍 PC를 위한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시스템 구성하기

속보
인텔 시간외서 낙폭 더 늘려…10% 이상 폭락
[임병선 기자]

[디지털포스트(PC사랑)=임병선 기자] 문서 작업이나 웹서핑 등을 위한 사무용 PC를 구성한다면 GPU 성능이 높을 필요가 없으므로 내장 그래픽을 갖춘 CPU도 충분하다. 하지만 고성능 게임을 구동하려는 게이밍 PC를 구성한다면 그래픽카드가 필수다. 이런 경우에는 CPU의 내장 그래픽이 필요 없기도 하다.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는 기본적으로 내장 그래픽을 탑재했지만, 내장 그래픽이 필요 없는 게이밍 PC를 구성하려는 게이머를 위해 내장 그래픽을 제거한 F 시리즈가 존재한다. F 시리즈는 내장 그래픽이 없는 만큼 가격이 좀 더 저렴하므로 그만큼 가성비 높은 게이밍 PC 구성이 가능하다. 인텔 코어 울트라 F 시리즈로 가성비 게이밍 PC를 구성해 보자.

견적 짜보기

그래픽카드 가격이 전반적으로 오르면서 게이밍 PC를 구성하려면 예전보다 더 많은 돈이 필요해졌다. 기존과 비슷한 금액 수준에서도 전체적인 성능에 대한 만족도는 떨어진 느낌인데, 그래도 가성비와 가심비가 좋은 게이밍 PC를 구성할 수 있다.

CPU는 인텔의 최신 CPU인 코어 울트라에서 가성비 게이밍 CPU인 코어 울트라 5 225F를 선택했다. 그래픽카드는 나름 가성비라고 할 수 있는 지포스 RTX 4060 Ti로 골랐다. 전체적인 부품을 선별하면서 가격은 200만원 이내로 구성했다. 가격은 3월 5일 기준 최저가다.

200만원 이하지만, CPU와 그래픽카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

200만원 이하지만, CPU와 그래픽카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




CPU

인텔 코어 울트라 5 225F

최근 출시되는 게임은 대부분 멀티 코어를 활용한다. 6~8코어 정도를 활용하는 게임이 많으므로 이 정도 코어 개수를 가진 CPU가 적합하다. 인텔 코어 울트라 5 225F는 10코어를 갖춘 CPU로, 멀티 코어를 활용하는 게임을 즐기는 데 좋다.

코어 울트라 5 225는 P코어 6개와 E코어 4개 구성의 10코어 10스레드로 작동되는 하이브리드 CPU다. AI 연산에 특화된 NPU가 탑재돼 생성형 AI 시스템 구성은 물론, 다양한 작업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 특히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는 기존 코어 프로세서에 비해 높은 전력 효율과 낮은 온도가 강점이다.


P코어의 기본 클럭은 3.3GHz, 최대 클럭은 4.9GHz, E코어의 기본 클럭은 2.7GHz, 최대 클럭은 4.4GHz다. 인텔 스마트 캐시는 20MB, 총 L2 캐시는 22MB이고 PBP는 65W, MTP는 121W로 작동한다. 내장 그래픽이 빠져 가격이 더 저렴한 코어 울트라 5 225F도 있기 때문에 더욱 가성비 높게 구성할 수 있다.


메인보드
ASUS TUF Gaming B860-PLUS WIFI


에이수스 B860 메인보드 라인업은 기존 Z890에서 적용된 새로운 기술들이 대거 적용돼 차세대 기술과 하이앤드 메인보드에서 볼 수 있는 기능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고클럭을 지원하는 CUDIMM DDR5 메모리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제한된 메모리도 AEMP III 프로필로 쉽게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다.

ASUS TUF Gaming B860-PLUS WIFI는 가성비 좋은 B860 메인보드다. 군용 등급의 부품으로 구성돼 높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표준 메인보드보다 52% 더 높은 온도 허용 범위와 최대 2.5배 더 긴 수명을 지녔다. 후면 I/O 패널은 72시간의 암염 테스트를 거쳤으며, 네트워크 라인을 통한 외부 쇼트를 방지하는 TUF LANGuard 기능을 갖춰 장시간 지속성을 요구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그래픽카드
ASUS PRIME 지포스 RTX 4060 Ti O8G OC D6 8GB

지포스 RTX 4060 Ti 기반 GPU는 레이 트레이싱 및 DLSS 3을 통해 게이머와 크리에이터에게 놀라운 성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AV1 인코딩이 포함된 8세대 NVENC(NVIDIA Encoder)를 포함한 기능까지 포함됐다.

ASUS PRIME 지포스 RTX 4060 Ti O8G OC D6 8GB는 광범위한 호환성을 바탕으로 컴팩트한 2.5슬롯 디자인과 원활한 공기 흐름을 제공하는 트리플 팬이 탑재됐다. 그래픽 작업은 물론, 게임 플레이 모두 적합한 성능을 보장한다. 강화된 백플레이트를 적용해 PCB가 휘는 것을 방지하고 손상으로부터 보호한다. 사용자가 직접 성능 모드와 조용 모드를 선택해 작동시킬 수 있어 상황에 맞게 사용 가능하다.


SSD
SK하이닉스 Platinum P41 M.2 NVMe (1TB)

SK하이닉스 Platinum P41 M.2 NVMe SSD는 강력한 성능과 안정성을 지닌 4세대 PCIe NVMe SSD 제품이다. 최고 수준의 속도와 안정성까지 갖춰 PC·랩톱, 콘솔 게임기 등에서 향상된 성능을 추구하는 하드코어 게이머, 전문가, 크리에이터라면 SSD를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제품 중 하나다.

SK하이닉스의 차세대 176단 낸드플래시와 D램, 컨트롤러에 이르기까지 핵심 부품을 자체 설계·생산했으며, 독자적인 '하이퍼라이트(HYPER WRITE) 기술'이 탑재돼 고성능은 물론 업계 최고 수준의 전력 효율성을 구현했다. 최대 7,000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최대 6,500MB/s의 순차 쓰기 속도를 제공해 4세대 PCIe SSD 중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지녔다.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WIZMAX 아트리안

마이크로닉스 WIZMAX 아트리안은 세계적인 예술가 몬드리안의 '균형과 조화' 철학을 재해석해 강력한 통풍 성능의 메탈 메시 스퀘어 패널로 구현한 것이 특징인 케이스다. 해당 전면 패널은 기능적 효율성과 시각적 미학을 동시에 실현하며, 무광 메탈 화이트와 그레이 컬러 조합으로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프론트 패널까지 이어지는 대형 와이드 강화유리 패널을 적용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뛰어난 내구성과 열 저항성을 제공하며, 메탈 메시 스퀘어 패널과 조화를 이뤄 디자인의 통일감을 더한다. 상단, 전면, 후면, 하단의 4면을 손쉽게 분리할 수 있는 구조와 힌지 방식 마그네틱 스윙 도어 설계로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확장성도 뛰어나다. 상단에는 최대 360mm 크기 수랭 쿨러 라디에이터, 전면에는 최대 420mm 크기 수랭 쿨러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다. 최대 390mm 길이 그래픽카드와 최대 170mm 높이 공랭 쿨러를 지원하며, 저장장치는 3.5형 HDD 2개와 2.5형 SSD 3개를 장착할 수 있다.


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브론즈 ATX3.1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브론즈 ATX3.1은 사이베네틱스에서 효율과 관련된 ETA 인증 BRONZE(브론즈) 등급을 얻은 파워서플라이다. 230V 입력 기준으로 효율이 84~87% 보장되며, 소음과 관련된 LAMBDA 인증은 STANDARD(스탠다드) 등급이다. 실제 작동 시 소음은 40dB(A) 이상 45dB(A) 미만 수준으로, 일반적인 주택이나 사무실에서 체감하는 소음과 비슷한 수준이다.

ATX 3.1 표준을 준수해 설계됐다. 충격계수(Duty Cycle) 10% 기준으로 100μs(마이크로초) 동안은 정격 출력보다 최대 200% 많은 전력을 허용해도 버틸 수 있으며,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는 PCI-E 출력은 100μs 동안 최대 250% 허용 가능하다. PCE-E 장치 연결 편의성과 전원 공급 능력을 ATX 3.0의 12VHPWR 커넥터보다 개선한 12V-2x6 커넥터도 제공한다.

그 외에도 마이크로닉스의 '하이브리드-E'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돼 CPU와 그래픽카드에 공급하는 전압은 ±0.3% 오차 수준으로 균일한 수준을 유지해 안정성이 높고, PC 전원을 끈 후에도 파워서플라이 내부에 있는 열을 감지해 자동으로 온도를 낮추는 기능도 제공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