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게임톡 언론사 이미지

스트리머 만만, "빚투 논란 여름까지 해결하겠다"

게임톡 문원빈 기자
원문보기

스트리머 만만, "빚투 논란 여름까지 해결하겠다"

속보
中, '사실상 기준금리' LPR 8개월 연속 동결
- 빚투 논란에 해명 방송을 진행한 만만 [출처: 만만 방송 中]

- 빚투 논란에 해명 방송을 진행한 만만 [출처: 만만 방송 中]


유명 스트리머 '만만'이 빚투 논란에 휩싸였다.

사건은 17일 모 게임 커뮤니티에 '만만 빚투로 고발하고자 합니다'라는 게시물로 불거졌다. 작성자는 "다들 알겠지만 (만만은) 사건, 사고로 사과 방송을 한 뒤 BJ 빡태의 캐릭터를 2억 원에 구매해서 복귀했다. 당시 (저는) 1년 후 상환한다는 차용증을 작성한 후 2억 원을 차용했다"며 말문을 열었다.

작성자의 설명에 따르면 만만은 2년 1개월 정도 지난 현재까지 작성자에게 변제를 하지 않았다. 모든 연락망도 차단된 상태다.

이에 작성자는 "현재 민·형사 소송을 진행 중이다. 한 번은 집이 팔려서 1~2개월 안에 해결한다고 말하길래 취하했더니 결과는 온갖 변명 뿐이었다. 캐릭터가 판매되면 갚겠다는 약속도 여러 차례 있었으나 막상 캐릭터가 판매된 이후에는 다른 곳에 갚아야 한다면서 회피했다"며 현 상황을 설명했다.

이후 "방송할 때 이미지가 좋고 즐거웠던 기억도 있어 저도 기다려 주려고 했지만 이제는 더 이상 안 될 것 같아서 게시물을 작성했다. 메신저 내용 등 모든 것을 공개할 수 있지만 일단 전반적인 내용만 올린다. 즉시 상환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모든 내용을 다른 유튜버와 스트리머에게 공개하겠다"며 글을 마쳤다.

유저들이 증거를 요구하자 작성자는 자신이 만만에게 보내준 계좌이체 내역과 카카오톡 일부 내용을 공유했다. 계좌이체 내역에는 게시물에 작성된 대로 1000만 원, 1억 원, 3000만 원, 6000만 원 총 2억 원이 송금됐다.


게시물이 올라오자 만만도 해명 방송을 진행했다. 그는 "해당 커뮤니티를 보지 않는데 만만이가 빚을 갚지 않는다는 글이 올라왔다고 해서 확인했다"는 말로 시작했다.

만만은 "현재 빚이 많다"며 작성자의 빚이 어떻게 생겼는지 먼저 설명했다. 만만 설명에 따르면 작성자에게 돈을 빌린 것은 사실이다. 게시물에서 언급됐듯이 빡태 캐릭터를 구매할 때 2억 원을 빌렸다.

캐릭터를 구매해서 유일 등급 장비를 만들어 판매할 계획이었다. 유일 등급 장비를 만들다가 빚이 3억 8000만 원 정도로 늘어났다. 해당 캐릭터는 1억 2000만 원에 팔았다. 본래 캐릭터의 시세는 3억 원 정도였다. 하지만 어떠한 경위로 게임 캐릭터 시세가 급감한 탓에 1억 2000만 원까지 내려간 것이다.


캐릭터를 판매한 금액은 세금을 포함한 여러 경로에 썼다. 만만은 "도박을 하거나 유흥을 즐기지 않았다. 돈이 모자르니까 집을 팔아서 갚겠다고 했는데 세금에 묶여 있어서 돈이 나오질 않는다. 연락 두절은 아니다. 방송 전에도 연락했다. 아무튼 세금이 묶인 탓에 명의 변경이 안 된다. 세금을 정리한 후 집을 정리해서 빚을 갚으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고 전했다.

이후 그는 "제주도로 간 것도 집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집에 강아지가 있으면 팔리지 않는다. 일부로 갚지 않는다는 것은 허위사실이다. 돈이 많았으면 호화 생활을 하거나 리니지에 몇 억 원 소비하거나 좋은 차를 구매했을 것이다. 저는 돈이 없어서 그런 생황을 누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만만은 작성자에게 여름까지 해결하겠다고 전하며 죄송하다고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작성자가 방송에서 공개적인 사과와 언제까지 갚겠다는 약속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그는 "아마 답답하니까 커뮤니티에 글을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 예전에 경찰 조사를 받고 왔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게 이 사건이다. 경찰에게 전부 소명했다. 도주하거나 그럴 생각 전혀 없다. 논란을 일으켜 죄송하다.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만만은 "방송을 날마다 해야 하는데 체력이 안 되니까 못하고 있다. 코인이나 선물을 할 줄 알면 하겠는데 잘 모르기도 하고 할 돈도 없다. 이번 계기로 초심을 다지겠다. 신규 서버 안 할 계획이었는데 정신 차리고 혈원 구해서 열심히 방송하겠다. 누구에게 또 돈을 빌려서 해결하진 않을 것이다. 제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다. 다시는 이런 논란 없도록 빨리 해결하고 주의하겠다"며 방송을 마쳤다.

만만의 해명 방송에 작성자(채권자)는 "지난해 9월 대화가 마지막이다. 5개월 동안 아무 연락이 없어 게시물을 작성한 것인데 이것이 연락 두절 아니면 무엇인가? 일부 내용은 맞지만 방송에서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즉시 상환 및 상황 일정을 상세하게 공유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여름까지 해결하겠다고만 말했다. 진정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고 추가 게시물을 작성한 상태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