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추정분담금 계획서에 명시해야"…1기 신도시 정비계획 지침

연합뉴스TV 정다미
원문보기

"추정분담금 계획서에 명시해야"…1기 신도시 정비계획 지침

속보
인도네시아 당국 "수마트라 홍수 누적 사망자 1천명 넘어"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앞으로 1기 신도시 등 노후계획도시의 특별정비계획을 수립할 때, 집주인들이 부담해야 할 추정 분담금을 계획서에 명시해야 합니다.

정비 사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담금 갈등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로,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에 가장 먼저 적용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이 담긴 '노후계획도시 특별정비계획 수립지침' 제정안을 오늘(14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행정예고 후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추정 분담금이란 정비사업에 소요되는 총 사업비용을 조합원별로 배분한 금액으로, 부동산원과 민간 신탁사 등에서 산출합니다.

국토부는 선도지구의 특별정비계획 수립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절차도 규정했습니다.

토지 등 소유자는 특별정비계획 수립을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주택 단지별로 안배해 25인 이하로 주민 대표단을 꾸릴 수 있으며, 이들은 주민을 대표해 협약 또는 계약을 체결합니다.


또 특별정비계획 수립 전 신탁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이 예비사업시행자로서 특별정비계획 입안 제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비사업시행자는 소유자 과반의 동의를 얻어 지자체장이 지정합니다.

조합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때는 조합 설립, 정비사업 총괄 관리를 도와주는 예비총괄사업관리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특별정비계획 수립 과정에서 소유자, 지자체, 시행사가 미리 협의해 심의 지연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협력형 정비지원 절차'도 도입합니다.

국토부는 이달 중 선도지구를 선정한 5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침에 대한 설명회를 열고, 지자체별 주민 설명회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재건축 #선도지구 #노후계획도시 #국토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다미(smj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