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中, '트럼프 관세'에 WTO 분쟁 협의 요청

아시아경제 오수연
원문보기

中, '트럼프 관세'에 WTO 분쟁 협의 요청

속보
마이크론 실적 등에 투자 심리 회복…뉴욕증시, 상승 출발
세계무역기구(WTO)가 5일(현지시간) 중국이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적용한 추가 관세 조치에 반발해 분쟁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WTO는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이 WTO에 미국의 새 관세 조치에 대한 분쟁 협의를 요청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요청은 이날 WTO 회원국들에 전달됐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전날부터 중국산 수입품 전체에 10% 추가 보편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중국은 추가 관세와 면세 한도(de minimis exemption) 및 환급 가능성에 관한 조치들이 모두 1994년 관세와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1994)상 미국의 최혜국 의무 조항과 관세 의무 조항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협의 요청은 WTO 제소를 개시하는 것이다. 분쟁 당사국은 소송을 더 진행하지 않고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을 기회를 갖게 된다. 60일 후에도 협의를 통해 분쟁을 해결하지 못하면 WTO 패널(전문 심사단)에 판정을 요청할 수 있다.

앞서 미국의 관세 인상이 발효되자 중국은 즉각 WTO에 미국을 제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오는 10일부터 석탄·석유 등 일부 미국산 수입품에 10∼15%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는 등 무역 보복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