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낯선 웹사이트 방문 주의" 아이폰13 이후 모델 보안 결함 발견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낯선 웹사이트 방문 주의" 아이폰13 이후 모델 보안 결함 발견

속보
종로 귀금속 거리서 화재…연기 다량 발생·통행 우회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조지아 공과대와 독일 보훔 루르대 보안 전문가들이 아이폰13, 14, 15, 16 시리즈에 탑재된 애플의 A15, A16, A17 칩에서 두 가지 주요 결함을 발견했다. FLOP(가짜 로드 출력 예측)와 SLAP(추측 로드 주소 예측)라는 취약점은 해커가 애플 칩의 데이터 처리 방식을 조작할 수 있다고 한다.

30일(현지시간) IT 매체 폰아레나에 따르면 이 공격이 악성 소프트웨어나 피싱, 기기 접근 없이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해커는 웹사이트에 악성 자바스크립트 또는 웹어셈블리 코드를 삽입해 원격으로 이러한 약점을 악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만일 감염된 페이지에 접속하면 알지 못하는 사이 민감한 데이터가 노출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실제 환경에서 이러한 취약점을 테스트한 결과, 해커가 메일 편지함이나 쇼핑몰 주문 기록, 커뮤니티 활동, 지도 위치 기록, 클라우드 캘린더 등에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각각의 경우에도 충분히 위협적이며 모두가 한꺼번에 실행된다면, 그 위협은 더욱 커진다.

FLOP 공격은 A17 칩(아이폰15 프로 및 프로 맥스)에서 발생하며, 해커가 메모리 예측을 조작해 민감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SLAP 공격은 A15 및 이후 칩(아이폰13, 14, 15, 16 모델)을 대상으로 하며, CPU의 메모리 주소 해석 오류를 유도해 기밀 정보를 노출시킨다.


애플은 지난해 3월과 9월, 이러한 보안 문제를 고지받았으나 공식적인 해결책을 발표하지 않았다. 애플은 "내부 분석에 따르면 이 문제는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보안 전문가들은 사파리와 크롬에서 자바스크립트의 비활성화를 권장하나 이는 많은 웹사이트 접속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매체는 아이폰의 최신 소프트웨어 상태로 유지하며 낯선 웹사이트를 클릭하지 말 것을 권장했다.

말미에는 애플의 A시리즈 칩이 아이폰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으나 보안 결함은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큰 우려를 불러일으킨다며 애플이 패치를 발표하기 전까지 잘못된 웹사이트를 열면 개인 데이터가 위험에 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